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인크레파스/it개발자] 자바웹개발자 취업지원 국비교육 응용프로그래밍 양성과정 모집
스마트 디바이스를 제어하는 IOT 엔지니어링 과정 상담예약
■ 교육목표 NCS기반 교육과정
아두이노 장비를 활용하여, 초보자들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접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주제의 스마트 장치와 사물인터넷 작품을 프로젝트 형식으로 스스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자동화에 대한 이해와 효율성 증대를 통해 기기 최적화를 포함한 비용 절감 기술을 학습하여, 실무에 적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기간 |
2018.10.11 ~ 2019.04.16 |
||
교육대상 |
취업준비생, 예비창업자, 졸업예정자, 야간대/사이버대/방통대 학생, 퇴사예정자, 영세사업자, 이직희망자 |
||
수강료 |
0원 (전액무료) 내일배움카드 및 취업성공패키지 |
||
교육시간 |
1000시간 |
||
정원 |
20명 |
||
일일교육시간 |
09:30 ~18:30 |
||
교육문의 |
02-869-1080 |
||
홈페이지 |
■ 과정소개
스마트 디바이스를 제어하는 IOT 엔지니어링 과정(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 NCS 기반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개발자 업무 능력을 배우고 이를 테스트를 통해 점검합니다.
- 개인에게 적합한 학습방법과 예제 등을 제시하여 시간 낭비를 줄이고 학습의 효과를 높입니다.
- 매일 이론과 실습 위주의 교육을 진행하며, IT 기업에 소프트웨어 개발자, 기획자 등의로 취업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국가기간 전략산업 훈련이란
- IT 산업 등의 부족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교육으로 교육비는 전액 무료입니다.
- 훈련장려금은 월 316,000원 * 교육개월수가 지원됩니다. 장려금은 매월 고용노동부에서 훈련생의 통장으로 입금됩니다.
참여대상
일반인 : 대학 및 고등학교 등 졸업을 하고 현재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 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4조제4항에 따라 직업능력개발훈련 대상자로 추천을 받은 전역예정자,
재학생 : 졸업예정일이 다음년도 9월 1일 이전인 분
수업시간 : 평일 오전 09:30 ~ 18:30
수강신청 절차
1. 고용노동부 워크넷 구직 등록(www.work.go.kr 에 회원가입 → 구직등록 → 고용센터 인증까지 최소 1일 소요)
2. 교육동영상 시청(HRD-Net www.hrd.go.kr 사이트 회원 가입 후 "국가기간전략산업훈련안내 동영상 시청")
3. 고용센터 방문 후 내일배움카드 신청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며, 발급까지 보통 3~4주 기간이 소요)
4. 카드 발급 후 인크레파스 교육센터에서 훈련 수강
NCS교과 |
교과목 |
소주제 |
세부교육내용 |
UI 구현 |
UI 구현 |
UI 설계 검토하기 |
- UI 제작을 위하여 GUI 디자인 가이드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현 가능성 여부를 검토 - 구현 환경에 따라서 구체적인 GUI 프로세스의 이해와 설계 변경 여부를 파악 - UI 구현 표준 수립을 위하여 UI 검토 의견서를 작성 |
UI 구현 표준 수립하기 |
- 고객 요구사항, 접근성 기준, 플랫폼에 대한 UI 표준 관련 기준을 파악 - 실제 페이지 제작을 위하여 아이콘, 레이아웃, 화면 개발 환경에 적합한 표준을 수립 - UI 구현 표준을 이해관계자와 검토하여 최종 표준안에 반영 |
||
UI 제작하기 |
- 자가 검증을 위하여 단위별 상세 체크리스트를 작성 - UI 구현 표준에 따라서 GUI 디자인 가이드를 기반으로 실제 페이지인 UI를 제작 - 작성된 체크리스트에 따라서 단위 테스트를 수행하며 실제 페이지인 UI를 제작 |
||
어플리케이션 구현 기초 |
자바 프로그래밍 |
자바의 기본 문법 |
- 식별자, 자료형, 연산자, 제어문, 배열 등을 통한 자바 기본 알고리즘과 로직을 학습 |
클래스와 객체 |
- 객체지향 개념 이해, 클래스 설계, 상속의 자바 메모리 구조분석 및 관심사 분리 정책- 내무 클래스 활용 |
||
자바의 클레스들 |
- 패키지와 예외처리, 래퍼클래스, 제너릭과 컬렉션- utill 패키지 클래스 및 쓰래드의 기본 문법, 동기화 |
||
I/O 및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 자바 InputStram, OutputStram 객체기반의 바이트 스트림과 문자 스트림 학습- ObjectStream을 사용한 직렬화와 역직렬화 처리방법 |
||
C/S 프로그래밍 |
- TCP/IP의 개념 서버, 클라이언트의 소켓 프로그래밍 학습 |
||
GUI Programming |
- 이벤트와 레이아웃 처리, Swing의 클래스, 그래픽 클래스 학습 |
||
웹표준과 HTML5 |
- 웹표준의 구조와 HTML5의 주요기능과 활용 |
||
CSS3의 구조와 활용 |
- CSS3의 구조와 선택자, 속성활용, 브라우저 스나핑 |
||
Javascript의 이해 |
- 스크립트 언어의 문법, 함수기능, 내장객체활용 |
||
jQuery |
- JQUERY 입문에 필요한 기본 요소와 적용 |
||
오픈플렛폼 활용 |
JSP |
Servlet |
- 서블릿 특징, 서블릿 라이프 사이클- 폼전송방식(POST, GET) 서블릿 컨테이너의 아키텍쳐 분석 및 활용 - Redirct와 Forward의 차이점 분석 및 적용 WAS의 Connection Pool 이해와 적용 |
JSP |
- JSP페이지 구성요소, JSP의 내장객체, EL/JS시, 파일업로드- MODEL1 개발 및 유지보수 환경분석 |
||
MVC 구현 |
- MVC 패턴에 대한 이해와 최적화된 Model2의 구조설계- Model2 구조를 이용한 MVC 패턴 구현 및 개발 |
||
Spring |
Spring Ioc/DI |
- 스프링 컨테이너의 개념, 환경설정, IOC 컨테이너의 구조분석- 스프링 모듈간의 의존성 분석, 객체간의 의존성과 DI 문법, 이노테이션과 자동와이어링 |
|
Spring AOP |
- 관점지향적인 프로그래밍 분석 및 설계, AOP 문법 및 실무중심의 보안처리 - 로깅 처리 방법을 학습 |
||
Spring MVC |
- Spring MVC에서의 환경설정과 아키텍쳐 분석 / Controller와 ModelAndView에 대한 처리- ViewResolver 클래스에 대한 처리기법 / Spring MVC 기반의 데이터 처리 |
||
Spring ORM |
- Spring에서의 MyBatis와의 연동 처리- Spring MVC에서의 MyBatis 연동으로 CRUD 프로그래밍 학습 |
||
서버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
서버프로그램 구현 |
개발환경 구축하기 |
-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필요 사항을 검토하고 이에 따라, 개발환경에 필요한 준비를 수행 -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설정하여 개발환경을 구축 - 사전에 수립된 형상관리 방침에 따라, 운영정책에 부합하는 형상관리 환경을 구축 |
공통 모듈 구현하기 |
- 공통 모듈의 상세 설계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업무 프로세스 및 서비스의 구현에 필요한 공통 모듈을 작성 - 소프트웨어 측정지표 중 모듈간의 결합도는 줄이고 개별 모듈들의 내부 응집도를 높인 공통모듈을 구현 - 개발된 공통 모듈의 내부 기능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단위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테스트 조건을 명세화 |
||
서버 프로그램 구현하기 |
- 세부 업무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서비스의 구현에 필요한 업무 프로그램을 구현 -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 시스템의 잠재적 보안 취약성이 제거될 수 있도록 서버 프로그램을 구현 - 개발된 업무 프로그램의 내부 기능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테스트를 수행 |
||
배치 프로그램 구현하기 |
-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배치 프로그램 구현기술에 부합하는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 - 목표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위 시스템간의 연동 시,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동작할 수 있는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 - 개발된 배치 프로그램을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 설계서 확인하기 |
- 인터페이스 설계서를 기반으로 외부 및 내부 모듈 간의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기능과 각 데이터의 인터페이스를 확인 -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외부 및 내부 모듈 간의 연계가 필요한 인터페이스의 기능을 식별 -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외부 및 내부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데이터 표준을 확인 |
|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하기 |
-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모듈 간의 세부 설계서를 확인하여 일관되고 정형화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모듈 간의 세부 설계서를 확인하여 공통적인 인터페이스를 구현 - 개발하고자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내외부 모듈 간의 연계 목적을 고려하여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실패 시 예외처리방안을 정의 - 응용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내외부 모듈 간의 연계 데이터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을 적용 |
||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하기 |
- 구현된 인터페이스 명세서를 참조하여 구현 검증에 필요한 감시 및 도구를 준비 -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을 위하여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 모듈 상태를 확인 - 인터페이스 오류처리 사항을 확인하고 보고서를 작성 |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구현 |
개발환경 분석하기 |
- 개발방법 기준에 따라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구현을 위한 H/W(PC, workstation, server 등) 및 S/W(Unix, windows, IOS 등) 개발환경을 구축 - 네트워크 개발환경의 프로그래밍 구현을 위하여 표준 개발 도구(commands, .netframework control, eclipse 등)을 사용 - 개발 방법론에 따라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구현을 위한 타겟시스템 형상(Configuration)을 수정하여 보완 |
|
기능 구현하기 |
- 개발방법 기준에 따라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응용프로그램을 구현 - 프로그래밍 방법론에 따라서 설계내용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구현 - 구축 계획에 따라 자원관리를 위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현 - 효율적인 자원관리를 위하여 에이전트(Agent)를 구현 - 효과적인 트래픽 분석을 위하여 네트워크 QoS 제공방안을 구현 |
||
프로그램 디버깅하기 |
- 명확한 기능구현을 위하여 결과를 시험(TEST)할 수 있다. - 계획된 기능구현을 위하여 결과를 디버깅(Debugging)할 수 있다. - 개발 방법론에 따라서 기능 구현 결과를 수정(Modify)할 수 있다. |
||
프로그램 최적화하기 |
- 개발 방법 기준에 따라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시 삽입문구를 작성 - 개발 방법 기준에 따라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시 오류를 최소화 - 개발 방법 기준에 따라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시 코드를 최적화 |
||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
아두이노 기초 개발환경 |
-아두이노 개발환경 설정 -컴파일 및 업로드 -무선 송/수신기와 모바일 장치간 컨넥팅 -디버깅 툴 활용 |
스마트 홈 솔루션 개발 |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두이노 제어 -기울기(Tilt), 진동(Vibration) 센서를 활용한 지진감지 -조도, 화염감지 센서를 활용한 화재 감지 -토양습도센서, 빗방울감지 센서 등을 활용한 스마트팜 환경 실습 |
||
실무 프로젝트 |
실무 프로젝트 |
프로젝트기획및설계 |
- 조편성 일정수립,주제선정 |
프로젝트 업무분장 |
- 조장선출,사례조사,세부업무분장 |
||
프로젝트 구현 및 테스트 |
- 각파트별로 모듈작성 및 단위테스트 |
||
프로젝트 발표 및 시연 |
- 프로젝트 발표 및 포트폴리오제출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