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 미디어

교내 건대신문,학원방송국,영자신문에서 발행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본 게시판에 올라오는 모든 게시글에 대해 무단 복제 및 전제를 금합니다.

 

지난 2016년 9월 취임한 민상기 총장이 임기의 절반인 2년이 지났다. <건대신문>은 지난 10일 민 총장이 2년간 추진한 사업을 점검하고 후반기 계획에 대해 물었다.

9909_12222_5053.png

Q.지난 2년에 대한 총장님의 소회를 간단히 몇 마디로 표현한다면

순식간에 지났다고 말하고 싶다. 노심초사 하면서 하루하루 보내다가 2년이 금방 갔다. 사실 지금 대학이 처한 환경이 매우 어렵다. 입학정원 감소, 오히려 출산율 저하 등 인구구조가 변 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구조도 바뀌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는 우리대학이 명문대학 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혁신적으로 발돋움한다면 명문대학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Q.혹 지난 임기2년을 평가한다면 10점 만점에 몇 점인가

스스로를 평가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총장으로서 평가는 우리대학 구성원들이 해줄 수 있 는 것 같다. 다만 처음 총장이 되며 하고자 했던 여러 가지 일들이 어느 정도 실현됐는지 되 돌아본다면 50퍼센트 미만인 것 같다. 다양한 소통과 변화를 추구했지만 대학은 큰 조직이기 때문에 금방 변화를 주기는 어려웠다. 스스로 평가해볼 때는 하지 못한 것들이 많다.

 

Q.먼저 학생들 입장에서 지난 2년 동안 우리대학에서 일어난 일 중 큰일을 꼽자면 학사구조개 편, 학제간 융합, 학과간 통합이다. 이와 관련 완전한 융합을 위한 계획이 있는가

현재의 학과중심 대학구조가 올바른가 생각해보면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 대학에서 배운 전 공이 직업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 단과대, 전공간의 융합, 새로운 전공도입을 통해 미래 사회에 맞는 인재를 배출해야 한다. 프라임사업을 통해 여러 가지 교육 과 연구 인프라 구축에 투자를 했다.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많이 해결됐는데 학과간의 밀접한 융합은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적인 면은 교수, 학생, 본부가 머리를 맞대고 노력해야 한다. 지금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는 전공이 시대에 맞는 것인지는 계속 고민 하고 노력해야 한다.

 

Q.향후에는 몇몇 학과나 전공들에 대해 추가적인 통폐합이 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어떤 기준으로 개편할 것인가

통합의 근본적인 방향을 다시 강조하고 싶다. 우리대학이 여러 학과를 통합하는 이유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 시대에 맞는 새로운 전공을 만들기 위함이다. A전공 으로 입학을 할지라도 B, C학과를 부전공이나 연계전공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도와 주어야 한다고 본다. 학생들이 경계를 뛰어 넘어 다양한 과목을 공부해 시대에 맞는 인재가 됐으면 한다. 앞으로 추가적인 학과 통폐합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미래지향적으로, 학생들이 대학에서의 공부를 통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Q.취임하면서 학생대상 진로개발 장학금을 만드신다고 했다. 그 동안의 진행사항이나 성과가 있는가

원래 장학금은 공부 잘하는 학생에게 주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형편이 어려운 학생이 알바를 병행하며 성적을 올리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다. 장학 패러다임도 어려운 환경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에게 장학금을 더 주는 패러다임으로 바뀌어야 한다.

진로개발장학금도 자기 역량을 개발하는 학생을 위해 만든 장학금이다. 학생들은 4년 동안 대학에서 공부하면서 역량개발을 만들어줘야 한다. 여러 가지 취-창업 프로그램에 참가하거나 자기 개발하는 학생들에게 많이 지급을 하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좋은 성과 내면 확대할 방침이다.

 

Q.학생 복지를 고려해 등록금은 계속 동결되고 있으나 학생식당 식비와 기숙사비는 인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대안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겠는가

등록금이 10년째 동결됐기 때문에 대학 재정도 사실 어렵다. 학생식당 식비와 기숙사비는 최저임금 인상과 주당 52시간 근로 정책 등으로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일 것이다. 학교 입장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도서관 시설환경개선사업, 휴식 공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닥터정 해외탐방 프로그램처럼 후원을 받아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책정된 다른 예산을 줄여 새로운 장학금 예산을 만드는 것도 고민하고 있다. 다양한 시설 개선과 복지가 학생 들에게 대체 만족의 통로가 됐으면 한다.

 

Q.청년 실업률이 지속적으로 높아져가는 우리대학이 경쟁력을 키우면서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노력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1학년 때부터 창업, 코딩과 같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교양과목을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전공간의 턱을 낮추어 자기 전공 이외의 분야에서도 취업할 수 있도록 여러 진로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적인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학점을 받을 수 있는 드림학기제 프로그램이 대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드림학기제와 같은 유연학기제도의 활성화는 학생들의 취-창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Q.취임하신 이후 강력히 추진하시는 정책 중 하나가 대학구성원 특히 학생들의 ‘인권’ 관련 내용이다. ‘인권센터’ 설립과 관련해 어떤 의미와 정책적 방점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대학 구성원들의 인권보호에 관심이 많았고 관련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선 후배사이에, 혹은 남녀사이에서도 언어적인 폭력과 성차별 등이 발생한다. 교수나 직원들이 학생들을 과거 구시대적으로 대하는 무시하는 경우도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인권침해를 근절하기 위해 인권센터를 설립했다. 학생들은 미래사회를 이끌 주역인데 인권의 사각지대의 여러 행태 등을 몸에 베어나가면 사회에 나가서도 똑같이 하지 않겠나.

 

Q.우리대학에서 공부하는유학생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이제는 양적증가에서 질적 증가로 바뀌어야 하는데 국제화에 대한 총장님의 의견이 있는가

예전에는 국제화 지표향상, 대학 재정 확보를 위해 무분별하게 받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다보니 외국인 유학생을 많이 받기는 했는데 학생들에 대한 관리가 부족했다. 일단 우리대학으로 오는 유학생들의 국적과 전공을 다양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특정학과에 많이 몰리게 될 경우에는 외국학생과 한국학생을 분반해서 수업하는 방식도 고민하고 있다. 특히 중국인 유학생이 많은데, 중국어 원어 강의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 앞으로도 외국인 담당 지도 교수에게 인센티브 지급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도를 독려할 것이다.

 

Q.일부 인기 및 대형학과의 경우 아직 근본적인 수업권 개선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불만이 있다. 현재 파악된 문제점들과 그 대안이 궁금하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유사교과목이 많다는 것이다. 단과대, 학과별로 전수조사해서 필요한 만큼으로 줄여야 한다. 다른 한편 조사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수요가 많은 과목은 개설을 늘릴 것이다.

교수님들과의 소통하는 과정에서 우리학교의 모든 강의를 녹화를 한 번 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 다른 대학 못지않은 e캠퍼스시스템에 모든 강의를 올리면 학생들이 복습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수강신청하기 전에 e캠퍼스에서 미리 들어볼 수 있다. 실질적으로 학생들에게 필요한 과목, 원하는 과목을 조사해서 전체 학생들이 듣게끔 하고 싶다. e캠퍼스활성화, 무크강의, 강의 전수녹화 등을 추진해 학생들이 원하는 강의를 다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e캠퍼스 강의 업로드는 당장 올해 2학기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한 학기 3000개정도나 되는 강의를 다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학생들한테 인기 좋은 것, 전임 교수강의, 실습이나 계산이 뒤따르지 않는 강의 등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2학기에는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이를 토대로 2019년부터 대대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9909_12225_5645.png
강의업로드가 추진되고 있는 e캠퍼스

 

9909_12226_5743.png
수강신청 페이지 사진

 

Q.학생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취임 이전부터 강조했는데 평소 어떤 방식으로 학생들의 의견이나 바람을 파악하는지

이전의 교무위원회는 단과대 학장과 각 부처의 처장 중심이었다. 학생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총장 취임 이후 부총장 산하의 교학소통위원회를 만들었다. 부총장과 총학생회와의 소통을 통해 학교의 현황문제나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참고하고 있다. 가끔 총장에게 직접이 메일로 억울한 일이나 요구사항이 오는 경우도 있는데 비서실을 통해 직접 만나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를 통한 소통도 꾸준히 하고 있다.

 

Q.전반기 2년을 돌이켜 볼 때 가장 달성하기 어려웠던 목표는 어떤 것이었으며 그 이유는 어디에 있었다고 보는가

본부에서 추진하는 여러 교육혁신사업등에 교육 현장에서 구체화되면 교육 주체인 교수들의 참여와 도움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전반기의 경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쉬운 면이 적지 않았 다.

이제는 미래지향적으로 우리 학생들이 맞이할 10년, 20년 뒤의 사회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예측해서 가르칠 수 있어야한다.

이에 대한 우리 교수님들의 깊은 성찰과 교육 내용과방식의 혁신이 그 어느 때보다 크게 필요하다고 본다.

 

Q.앞으로 남은 임기 2년 동안 주안점을 두고 추진할 일들을 우선순위를 두고 몇 가지 소개한다면

첫 번째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환경과 시설개선을 할 것이다. 특히 문과대학과 사회과학 대학의 교육환경을 대폭 개선할 것이다. 미국대학을 벤치마킹해서 만든 공부, 휴식, 토론의 공 간을 도서관 6층에 만들고 있다. 법학전문도서관 1층과 상허연구관 3층에도 만들 예정이다. 휴식 공간뿐만 아니라 공과대학의 방치된 실험실과 강의실도 개선할 것이다.

두 번째는 교수 등의 강의를 녹화해서 학생들에게 e캠퍼스로 제공할 것이다. e캠퍼스활성화 를 통해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는 다전공, 연계 전공을 확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생들이 취-창업에서 경 쟁력을 갖추게 할 것이다.

네 번째는 외부 재정지원 사업을 통해 재정적 안정성 확보와 함께 장학금 확충 등을 도모 할 것이다.

9909_12223_5246.png
상허기념도서관 환경개선사업으로 6층을 대대적으로 정비하고 있다/ 사진 이승주 기자
9909_12224_549.png
Lounge 조성을 위해 법학관 1층이 정비 중이다

 

Q.마지막으로 2학기 개강을 맞이해 대학 구성원들에게 당부할 말이 있다면

교수들과 교직원은 미래인재를 가꾸는 마음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주면 좋겠다. 대학 재정 어려움으로 교원복지 혜택 확대가 어렵지만 널리 이해해 주었으면 좋겠다. 학생들은 자기 전공을 고집하지 말고 시야를 넓혀서 다양한 분야에 다가갔으면 좋겠다. 학교가 제공하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찾아보고 자기 것을 찾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했으면 한다. 졸업 후 사회 나가서, 그리고 먼 훗날 자식들이 대학을 갈 때 즈음에는 건국대학교가 소위 SKY 대학처럼 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 했으면 좋겠다. 단 1-2년 내에 대학 레벨을 바꿀 수는 없다. 10년, 20년을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이승주 기자  sj98lee@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1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Prev 1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83 Next
/ 83
/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