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환경에 전혀 구애받지 않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최근 IT분야에서 이러한 유비쿼터스의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현한 기술로 'Cloud service'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클라우딩은 동영상, 문서, 이미지, 주소록 등 거의 모든 형태의 사용자 컨텐츠를 서버에 저장해두고 스마트폰, 태블릿 등 어느 기기에서든 사용케하는 기술입니다.
클라우딩을 이용하면, USB 등 개별 메모리를 휴대하거나 기기간 옮길 필요가 전혀 없어집니다. 또한 기기 분실 시 데이터상실의 걱정도 할 필요가 없게 될건데요. 나아가 저장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이외에도 교육, 협업, 소셜 등 다양한 분야에 그 엄청난 파급이 미칠 클라우드 서비스인데요. 인간이 시간과 공간의 구애를 벗어나, 자신들의 삶을 보다 향유하게할 미래핵심기술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조선미디어그룹의 조선비즈는 9/2~ 9/4 '스마트클라우드쇼2014(Smart Cloud Show 2014)'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미래창조과학부, 서울특별시' 주최로 이뤄지는 컨퍼런스인만큼, 'MIT, 뉴욕대, 한국과학기술원 등'에서 연구중인 저명한 IT 학자들과 'Amazon, Google, Pix 4d' 등 글로벌 IT기업의 CEO들이 한자리에 모여, 장래 정보통신분야의 미래를 논의할 것입니다. 주목할만한 섹션으로 Amazon kindle viewer의 핵심 개발자 제이슨 머코스키가 발표할 클라우딩이 출판계에 미칠 혁명적 영향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넌트 아가르왈 MIT교수와 사이멀 넬슨 Future Run CEO이 발표할 온라인 클라우딩 교육 혁신 역시 반드시 들어두어야할 내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밖에도 웨어러블, 빅데이터 등 최신 IT 트렌드에 관한 정보를 얻고 현업에 계신 뛰어난 분들과 네트워킹을 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IT분야에 관심있으신 분들 특히, 향후 IT기업 입사 등을 노리거나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