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 / 대외활동

공모전, 봉사활동, 연합동아리와 같은 대외활동과 취업정보를 공유하는 게시판입니다.

사실 저희 학교 커뮤니티 취업게시판이 활성화가 되지않아있어서 그 동안 다른학교 친구들 아이디로 여기저기 많이 빌려서 눈팅을 했었는데 활성화 차원에서 글을 남깁니다.

현재 2015 하나은행 하계인턴 채용중인걸로 알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원활환 내용진행을 위해서 존대는 생략하겠습니다


2014 하나은행 하계인턴


2014년 1학기당시 3-1에 재학중이었는데 실무적 역량을 기르고 싶어서 막연히 인턴을 해보고 싶었다. 학기중에 진행되는 중장기 4-6개월 인턴은 부담되었고 방학때 하는 인턴을 찾아보자니 KB국민은행, 하나은행 하계인턴이 가능해서 지원했다. 국민은행은 떨어지고 하나은행은 서류를 합격했는데 불가피한 개인사정으로 면접장에 5분정도 지각했다. 사실 대기시간이라 괜찮지도 않을까 싶었는데 이름 옆에 체크를 살짝 하시는 걸 보고 떨어졌겠거니 싶었다. 출석부를 보니 아침부터 시간순서대로 쭉 정렬이 되어있는데 이름 옆에 재학중인 대학교가 기재되어 있었다. 하계인턴이라 그런지 해외대학생들이 참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 따로 썰 풀은 없지만 동계인턴때 2번째 면접이라고 어필했던 것에 대한 초석이 되었다고 생각했다.


2014 하나은행 동계인턴


서류


 마찬가지로 KB국민은행 / 하나은행 인턴을 썼고 국민은행은 서류탈, 하나은행 서류합했다. 지금 다시보니 국미은행은 떨어질 수 밖에 없을 정도로 못 쓰긴했다. 하계모집과 비해 달라진점은


학점, 학교를 제외한 모든 자격증란이 삭제되었단 것이다.


한국사,컴활,한자,오픽,토익등등.. 아무 것도 기재하는 란이 없었고 참고를 위해 적자면

본인은 경영학 전공에 지원당시 학점은 4.0이 조금 넘는 수준이었다.


최소한 자소서가 읽히기 위해 학점관리를 조금 더 노력하고 학교별로 어느정도 안배를 하기 때문에 당장 경쟁자는 같은 건대생들 혹은 비슷한 레벨의 학점,학교네임밸류를 가진 학생들이기 때문에 학점이 아주 나쁘지만 않으면 금융자격증은 크게 걱정안해도 되는거 같다. 실제로 afpk정도는 가지고 있어도 아예 자소서에 언급안한 동기들도 많았으나 cfp는 자소서에 잘 녹여내면 어느정도 눈여겨 봐주는 듯 하다. (부서도 개인연금부등으로 배치)


이번엔 항목이 조금 바뀐 것 같지만 2014년 동계인턴 당시에 자소서 항목은 이러했다.



하나은행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이며, 인턴십 프로그램에 지원하는데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 약술하여 주십시오.

-> 신한,우리등과 달리 CI가 초록색이라는 점에 착안해 역동성, 성장가능성에 초점을 두어 서술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은 무엇이며, 성장과정(가족, 학창시절 ) 가치관 형성에 가장 영향을 끼친 요인은 무엇인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십시오.

-> '성실성'을 위주로 서술하였다. 어차피 어떠한 덕목이든 좋은게 좋은거기 때문에 글을 흥미롭고 이야기하듯 서술하는게 중요한 것 같다.



귀하의 인생에서 가장 열정을 갖고 몰입하여 성공했던 경험 가장 힘들었던 경험 이를 극복해 나간 과정 대해 약술하고, 이를 통해 얻은 교훈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 가장힘들었던 경험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선배들에게 도움을 받은 사례를 쓰며 향후 인턴 업무시 어려움이 닥치면 직장상사들에게 도움을 구하겠단 식으로 서술.



본인이 주변인(친구, 가족 )들로부터 신뢰받고 있다고 느낀 사례를 기술하시고, 무너진 신뢰를 회복한 경험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 경제스터디내용을 서술했는데 질문과 핀트가 맞기보다는 평소에도 경제나 시사활동을 꾸준히 하는 듯한 인상을 심어주는 형식으로 서술하였다.



특이사항으론 제2외국어로 스페인어 자격증을 딴 경험을 자소서에 녹여냈는데 외환은행과의 합병에 있어 글로벌 네트워크가 확장되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적었다. 이래놓고 면접에선 리테일(지점영업)에서 인턴을 하고 싶다했는데 당장 서류합격에 도움이 되었다기 보단 향후 부서배치에 있어서 조금 도움이 되었던 듯 하다.


국민은행인턴과 다른점은 일단 규모가 국민은행인턴(150명)보다 훨~씬 적고, 서울지원자 같은 경우는 리테일이아닌 본사부서에서 근무한다는 점이다.


면접


면접은 종각역 그랑서울에서 오직 인성면접으로만 한차례진행된다. 경쟁률은 3.3:1 정도. 면접관 3-4분 정도에 서류합격자 6-7명이 들어가는 다대다 면접이며 질문을 1-2개받고도 합/불합하고 집중포화를 받고 합/불합 하기때문에 질문의 갯수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거 같다. 자소서에 기반한 질문만 했기 때문에 너무 긴장하지말고 굳이 준비를 하자면 자소서에서 파생될 수 있는 질문을 준비하면 좋을 거 같다. 채용전제형이 아닌 채용우대형이기 때문에 목숨걸고해보겠다!라는 태도는 지양하는게 좋아보이는데 본인은 리테일을 통해 영업마인드를 기대해보고 싶다고 했다. 그럼 은행말고 다른데서 일하실 수도 있냐라고 물어봤는데 당연히 그렇다고 했고 합격한 걸 보니 솔직담백하게 정공법으로 가는게 좋을것 같다


합격후


1주간은 대강당에서 각 부서별로 교육을 받고 지방지원자들은 지방으로내려가 지점에 배치되며 서울근무자는 그 동안 교육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희망부서를 적는다. 아무리 설명을 들어도 PB사업부, 해외사업부, 경영기획부 등 색깔이 강하거나 일반 제조업에도 있을만한 부서가아니면 감이 잘 안오기 때문에 어딜가도 괜찮은듯하다. 다만 본인은 해외사업부를 희망하고 배치되었는데 4-1 채용전환형 인턴을 쓸 때 제조사에서도 썰풀기가 쏠쏠했다는 장점이 있다! 스페인어를 어필해서 인사과에서 배치시켜주신것 같은데.. 인턴기간동안 단 한번도 쓰지 않았다. 거의 중국어 업무가 대부분이고 간간히 업무매뉴얼을 영한번역하였다.

+ 최종합격 후 직무배치를 위해 각종자격증을 서류로 제출하기 때문에 금융자격증 같은 것등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듯 싶다.


은행이 학교별로 TO를 어느정도 안배해 놓는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합격자들을 보니 그럴수도 있겠다 생각을 했다. 소위 스카이부터 골고루 배치가 되어있었는데 고대,성대,중대,동국대 학생들이 굉장히 많았다 아쉽게도 건대생은 혼자였는데 이 글을 보고 많은 분들이 지원해서 많이많이 합격했으면 좋게다


프로젝트


 인턴기간동안 6인1조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마지막 날 발표를 통해 1-3위 시상을 한다. 2014 하계인턴까지는 철저한 평가를 통해 우수인턴에게만 공채시 혜택을 주고 일반인턴에게는 참고정도만 했다고 알고있는데 내 기수부터는 크게 문제가 없는 한 모든 분들에게 혜택을 주는 쪽으로 바뀔 예정이라고 한다. 그 전엔 1차 실무진면접까지도 면제시켜줬다고 하는데 내 기수부터는 아직 검토중이고 서류정도 혹은 실무진면접에서 많이 참고를 할 예정이라고 조심스럽게 말하셨다(안확실함!) 굳이 그렇게 안해도 2014년 신입사원 중에서 인턴출신들을 짧은 비디오클립으로 보여줬는데 오오오오오 하는 그런기분이었다. 결론: 프로젝트에서 최선을 다하돼 수상하지 못했다고 좌절하지말자.



인턴 지원 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지만 가장 큰 소득은 단연 동기들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학교에서 우수한 학생들이 모였기 때문에 배울 점도 많았고, 특히 이 인턴후 공채를 진행하는 동기들을 보면 굳이 하나은행 아니어도 여타 시중은행이나 삼성,현대,LG 척척 붙는걸 보면 문돌이 취업난이 진짠가 싶을정도.. 합격자소서도 많이받아 피드백도 좀 받았고 가끔씩 술 한잔 기울일 수 있는 마음통한 친구,동생들을 만들 수 있는게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가장 큰 소득이라고 생각한다. 굳이 은행에 생각이 없으시더라도 좋은 기회이니만큼 많이 지원하셨으면 좋겠다! 히히

댓글22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반복적인 도배형식의 홍보글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 운영지원팀장 16.11.01 513115 0
Prev 1 2 3 4 5 6 7 8 9 10 13 Next
/ 13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