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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道)를 아십니까?” 그래서 직접 한 번 알아 봤다.

 

뙤약볕이 내리쬐는 8월 중순, 방중에도 토익공부를 위해 학교를 찾았다. “중고서점이 어디에요?” 인상 선한 남녀가 웃으며 말을 걸었다. “잘 모르겠는데요”라고 답하며 갈 길을 재촉했지만, 그들은 “인상이 너무 좋아서요”라며 옷깃을 잡았다. ‘아...또 이 사람들이네’ 속으로 한숨을 쉬며 “아, 감사합니다”라고 퉁명스럽게 대답하고 난 후에야 그들의 손짓을 뿌리칠 수 있다. 그들을 만나는 날이면, 기분 좋았던 발걸음도 무거워진다.

 

이런 일화는 우리대학 캠퍼스나 건대입구역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을 무시하며 지나가지만, 몇몇 사람들은 이들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기도 한다. 심지어 그들을 따라가는 경우도 왕왕 있다. 길거리에서 사람들을 붙잡고 “정성을 드리러 가자”고 회유를 하는 사람들은 ‘대순진리회’의 한 종파 소속 신자들이다. 이들은 보통 2인조로 돌아다니며, 포교활동을 한다. 더 이상 “도를 아시나요?”란 구닥다리 수법으로 사람들을 현혹시키지 않는다. 길을 묻거나, 사주를 봐주겠다거나, 얘기를 나누고 싶다 등의 비교적 자연스러운 말들로 접근한다. 우리대학 학우라면 한번쯤 직·간접적으로 경험했을 것이다. 그들을 따라가면 무슨 일을 겪을까? 심심치 않게 피해사례도 들려오는 일명 *‘도믿맨’들의 실태를 알아보자. <건대신문>은 기자의 신분을 숨기고 ‘도믿맨’들을 따라가 봤다.

 

옷깃을 잡는 사람들

 

“근처에 시장이 있나요?” 요즘 가장 자주 등장하는 수법이다. 길을 묻는 척하며 사람들에게 접근한다. 조금의 의심도 없이 길을 안내하다보면 어느덧 “인상이 좋아보여요”말을 듣게 된다. 이것이 그들의 두 번째 레퍼토리. 인상이 좋다는 말에 기분이 좋아져 그들과 몇 마디를 더 주고받게 되면 “조상님들께 효도를 해야한다”며 이내 속내를 비추기 시작한다. 자신을 ‘당신같이 복이 많은 이들을 도와주는 사람’이라고 소개하며, “오늘 이렇게 만난 것도 다 하늘이 도와주신 것”이고 “조상님의 복을 받으려면 정성을 드려야한다”는 설명을 진지한 얼굴로 이어나간다.

 

인상이 좋아 보인다는 말로만 사람들을 꾀지 않는다. “학생 주변에 대화 상대가 없어서 답답해 보인다”, “외로운 기운이 있어 보인다”고 말하며 사람들의 아픈 구석을 이용하기도 한다. 반응을 보인다면 신도들끼리 찍은 사진을 보여주며 우리는 ‘가족 같은 분위기’라 강조한다. “우리와 함께라면 절대 외롭지 않을 것”이란 달콤한 말과 함께 같이 가자고 설득한다.

 

이 방법도 저 방법도 먹히지 않는다면, 그들은 당신을 ‘집안의 열쇠와 같은 인물’이라 설명할 것이다. 우리를 따라오지 않는다면 “집안에 우환이 있을 것”이라고 위협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했다. 이처럼 다양한 수법으로 끈질기게 포교활동을 하는 그들의 말을 단호하게 무시하고 떠나지 않는 이상, 설득은 계속된다.

 

이들이 말하는 ‘효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정성을 드리는 것’이다. 대순진리회 신자 A씨의 말에 따르면,정성을 드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제사상을 차리듯 간단한 음식을 준비한 뒤, 일련의 종교 의식을 시작한다. 의식은 경우에 따라 3명~4명이 함께한다. 상 앞에서 일련의 과정을 거쳐 조상을 부르고, 예를 갖추는 행위를 한다. 몇 번의 절을 올리고 향을 피운다. 그 뒤, 의식의 진행자는 주술같은 말을 하며 조상의 은덕을 빈다. 이 행위는 모두 조상님과 가족, 그리고 본인을 위한 일이기 때문에 두려운 마음을 가지면 안 된다. 의식은 자신의 이름을 적은 종이를 태우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취재 중 만난 대순진리회 사람 중에는 평범한 모습의 대학생도 있었다. 서울권 4년제 대학을 다니고 있다는 남성은 “2년 전 길에서 두 명의 여성을 만났다”며 자신의 경험을 설명했다. 그는 “처음엔 무서웠지만 그 사람들과 말이 너무 잘 통해서 따라가 정성을 드리게 됐다”며 “좋은 인연을 만나 많은 것을 깨우쳤다”고 말했다. “방중이지만 이렇게 좋은 일을 할 수 있어서 좋다”라고도 덧붙이며, 계속 자신들이 이상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했다.

 

그곳에선 무슨 일이?

 

혹여 그들의 사탕발림 말에 따라갔다면, 대순진리회의 지부격인 ‘공부방’에 도착할 것이다. 기자가 그들을 따라 도착한 공부방은 성수동에 위치했다. A씨는 공부방에대해 “개방된 공간으로 사람들의 차도 마시고 마음공부도 하는 곳”이라며 “대학생들도 많고 멀리에서도 와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하루에 20명 정도가 정성을 드리러 온다”며 이상한 곳이 아니라고 누차 강조했다.

 

성수동 공부방은 예상과 달리 깔끔한 외관의 3층 빌딩에 위치해 있었다. 입구에 다다른 뒤 “이상한 곳이 아니냐”라고 슬쩍 찔러보자, 그들은 건물 1층에 세워져 있던 유모차와 아동용 자전거를 가리키며 “이렇게 어린 친구들도 와 있으니까 이상한 곳이 아니다”라며 안심시켰다. 그들은 건물 2층과 3층을 모두 사용하고 있었다. 그들은 기자를 3층으로 안내했다. 2층의 모습은 계단을 오르며 살펴보는 수밖에 없었다. 문이 하나 있고, 그 앞에 놓인 신발장에 신발이 가득 차 있었다. 3층에 들어서자 강당 같은 큰 공간이 나타났다. 은밀하고 음침한 공간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상당히 넓고 쾌적하며 조명도 밝았다. 앉은뱅이책상이 몇 개가 놓여있었고, 중년의 여성들과 비교적 젊어 보이는 사람들 몇몇이 마주앉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남녀는 강당 옆에 딸린 조그만 방으로 기자를 안내했다. 방 안에는 조그만 책상이 있었고, 그 옆에는 한자가 적혀있는 종이가 놓여있었는데 “바로 이 종이에 이름을 써서 태우는 것이다”라고 여성이 말했다. 책상 건너편에는 한복과 비슷하게 생긴 예복이 놓여 있었다. 남성은 마실 것을 가지러 가겠다며 잠시 자리를 비웠고, 여성은 기자와 같이 자리에 앉아 이야기를 더 이어가려 했다. 순간 ‘저 방문이 닫히면 여기서 나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든 기자는 남성이 없는 틈을 타 전화를 받는 척하며 서둘러 건물을 빠져 나왔다.

 

기자는 사전에 이러한 상황이 일어날 것임을 인지하고 있어 무사히 빠져나올 수 있었지만,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엔 대순진리회에 의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경험담이 종종 올라오곤 한다. “정성을 다 드린 후 ‘음식 값’을 내라”며 금품을 요구하기도 했다는 증언과 “개인정보를 알아내 끊임없이 연락이 오기도 했다”는 식의 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도믿맨’을 만난다면 “이렇게 행동하라”는 식의 ‘행동강령’까지 등장했다.

 

이 사람들은 도대체 무슨 생각?

 

이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한 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들은 자신들의 논리를 맹목적으로 믿고 있다. 그들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런저런 얘기를 해도 그들의 대답은 한 곳으로 연결된다. “그러니까 조상님들께 정성을 드려야 해요” 이들에게는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이 들리지 않는다.

 

이에 대해 이승진(교양대·심리 전공)교수는 “어떤 것을 진실이라고 믿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여러 증거들이 주어지더라도 그 증거들을 인지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신의 생각을 지지해주는 정보만 수용하게 되는 것이 인간의 특성”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것은 지능이 얼마나 높고 낮냐를 떠나 성격적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이라며 “보통 의존성과 이타성이 강한 사람이 종교 집단에 빠지기 쉽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바넘 효과’도 언급했다. 바넘 효과는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성격 특성을 자신의 성격과 일치한다고 믿으려는 현상’으로 “그들의 말이 논리적으로 크게 오류가 없는 것처럼 들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거절을 잘하지 못하는 성격을 지닌 사람들은 길거리 포교인들을 따라가기 쉽다”라고 설명했다.

 

법적으로 제재할 수 있는 방법 없어

 

이러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을 고려할 때 포교인들의 유혹을 뿌리치는 것이 쉽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다. 특히 ‘삼포세대’라는 용어가 나올 만큼 힘든 삶을 살고 있는 청년들에게 “힘든일을 다 해결할 수 있다”라는 말은 가뭄에 단비가 내리듯 달콤한 말이다. 이처럼 청년들의 힘든 상황을 이용해 금품까지 갈취하는 사람들이 우리대학 주변에 존재한다. 그들의 잘못된 믿음에 바로 옆의 학우가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실제로 광진구청과 광진경찰서에 문의한 결과, “이러한 포교활동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주민 신고가 가끔 들어온다”는 답변을 받았다. 하지만 이들의 활동의 제재에 관해선 광진경찰서 민원봉사실 B직원은“포교활동을 법적으로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며 “포교활동 자체가 불법은 아니기 때문에 따로 단속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포교과정 중에 강압적인 신체접촉이나 협박행위를 하면 제재는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이상 처벌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법적으로 처벌할 근거도 충분하지 않고 도믿맨들은 그들의 논리를 맹신하고 있어 우리학교의 도믿맨들이 하루아침에 사라지기는 힘들다. 그렇다면 학우들의 대처가 중요하다. 도믿맨들이 자신의 상황을 잘 알고 자신을 도와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그들의 달콤한 말에 넘어가지 않을 강단이 필요하다. 그들을 따라가면 금품갈취 등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들이 접근한다면 내칠 수 있어야 한다. 몇몇 너무 착한 사람들은 그들이 다가올 때 미안한 마음에 내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도믿맨들은 자신들이 피해를 주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한다. 따라서 도믿맨들을 잘 대해 주면 자신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들을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도믿맨 : 대순진리회에서 포교활동을 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단어로, ‘도를 믿습니까’를 언급 하는 사람(man)의 준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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