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 / 대외활동
공모전, 봉사활동, 연합동아리와 같은 대외활동과 취업정보를 공유하는 게시판입니다.
2016 자유학기제 우수사례 공모전
● 응모 자격
[나에게 자유학기제란?]
- 자유학기제 경험 학생, 학부모, 교원, 지원기관 등
※ 수기 부문(개인만 참가 가능), UCC 부문(개인 또는 단체 참가 가능, 인원제한 없음)
[자유학기제 교과 수업 사례]
- 2016년 자유학기 교과 수업을 담당한 교원
※ 개인 또는 2인 이상 팀 구성 가능
[자유학기제 학교 운영(교육과정) 사례]
- 2016년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실제 업무를 담당한 교원
※ 개인 또는 2인 이상 팀 구성 가능
[자유학기 활동 운영 사례]
- 2016년 자유학기 활동(주제선택, 진로탐색, 예술·체육, 동아리)의 편성 및 운영에 실제 업무를 담당한 교원
[자유학기제 지원 사례]
- 자유학기제 관련 프로그램 운영 기관 및 지원 기관
※ 중앙행정기관(산하공공기관 포함), 지방자치단체, 민간, 대학
● 응모 주제
[나에게 자유학기제란?]
① “나에게 자유학기제란?”을 주제로 자유학기제를 겪거나 준비하며 느낀 소감, 경험담, 제안 등
②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이나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진로탐색, 주제선택, 동아리, 예술·체육)을 하면서 느낀점,
자유학기제를 경험하면서 변화한 나의 모습 등 관련 경험담과 자신만의 스토리 등
[자유학기제 교과 수업 사례]
① 자유학기의 교실수업의 변화를 선도적으로 실천한 교과수업
② ‘수업 전 → 수업 → 수업 후’로 이어지는 교실수업 모형에 따라 이루어지는 학생 참여·활동 중심의 수업 운영
③ 수업 전·후 교사로서의 고민, 고민 해결 경험, 학생의 변화 등 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와 스토리 등
[자유학기제 학교 운영(교육과정) 사례]
①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구성, 일반학기 연계 등 교육과정 운영 사례
② 학교의 전 교원이 협력하고 학부모와의 공감대 형성을 통한 학생의 성장과 발전에 공헌하여 자유학기를 운영한 사례
③ 일반학기에도 학생참여중심의 수업과 과정평가를 활성화하고 자유학기제의 취지를 살려 교육과정을 운영한 연계 사례 등
* (제출 자료) 사례 에세이, 교육과정 운영, 지도안 및 활동지, 수업결과물 등
[자유학기 활동 운영 사례]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학생희망과 참여에 기반한 ‘의미있는’ 자유학기 활동을 편성·운영한 사례
② 학생의 희망과 참여에 기반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노력과 운영 사례
③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자유학기 활동을 구성하는 등
특색있는 자유학기 활동 편성사례 등
[자유학기제 지원 사례]
① 학생들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자유학기제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 사례 및 각종 지원 사례
② 자유학기활동(진로탐색, 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지원 사례 등
③ 공공 및 민간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특화 체험프로그램
④ 도서벽지 및 농산어촌 학생들을 위한 체험프로그램
※ 찾아가는 체험활동, 원격 영상진로멘토링, 유수대학 도서벽지 진로탐색캠프 등
⑤ 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또는 체험활동 지원 사례
⑥ 대학의 전문인력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및 강사 지원 사례 등
● 시상 내역
부문 |
내용 |
대상 |
시상규모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
나에게 자유학기제란? |
수기 |
교원, 학생, 학부모, 지원기관 등 |
최우수 4개 * 우수 6개(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상) |
UCC |
최우수 4개 * 우수 6개(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상) |
||
실천 우수 사례 |
교과 수업 사례 |
교원 |
8개 |
학교 운영 사례 |
교원 |
2개 |
|
자유학기활동운영사례 (주제선택, 진로체험, 예술·체육, 동아리) |
교원 |
6개 |
|
지원 우수 사례 |
자유학기제 지원 사례 |
지원 기관 |
8개 |
※ 시상 내역은 공모 접수상황과 심사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응모 일정
- 접수기간 : 16.11.21(월)~16.12.15(목)
- 결과발표 16.12.30(금)
- 시상식: 자유학기제 성과발표회(’17.1.13(예정))에서 시상
● 제출 방법
부문 |
제출 자료 |
|
나에게 자유 학기제란? |
수기 |
‣ 수기 부문 공모신청서 ‣ 자유학기제 수기 - 표지 없이 A4 2~4매, 글자크기 13pt, 줄 간격 160%로 작성된 한글문서 - 원고에 사진 그림 등 이미지 포함 가능 (단 원고에 첨부된 이미지는 분량에서 제외) |
UCC |
‣ UCC 부문 공모신청서 ‣ 광고/뉴스/드라마/다큐/애니/영화 등의 형식으로 제작된 영상 - 시간 : 3분 이내 - 파일형식 : avi. wmv. mp4 - 해상도 : 720 x 480 픽셀 이상 ※ 수상작의 경우, 별도 영상 제출(1920*1080픽셀) |
|
실천 우수 사례 |
교과 |
‣공모신청서 ‣실천사례 에세이 * 표지없이 A4 3~5매, 글자크기 13pt, 줄 간격 160%로 작성된 한글문서 ‣대단원 개관(약 8차시, A4 1매 분량) ‣본시 3차시 수업지도안, 활동지, 수업결과물 * A4 10매 이내, 그림 등 포함 가능, 학생·학부모의 동의가 있을 경우 동영상 제출 가능 |
학교 운영 |
‣공모신청서 ‣실천사례 에세이 * 표지없이 A4 3~5매, 글자크기 13pt, 줄 간격 160%로 작성된 한글문서 ‣구체적인 교육과정 운영 사례 * A4 5매 이내 |
|
자유학기 활동 |
‣공모신청서 ‣실천사례 에세이 * 표지없이 A4 3~5매, 글자크기 13pt, 줄 간격 160%로 작성된 한글문서 ‣각 차시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A4 1~2매 분량) ‣본시 수업지도안, 활동지, 수업결과물 등 * A4 10매 이내, 그림, 활동 영상 등 포함 가능 |
|
지원 우수 사례 |
자유학기제 지원사례 |
‣공모신청서 ‣자유학기제 체험 프로그램 사례 * 표지없이 A4 10매 이내로 작성된 한글문서 * 그림, 사진, PPT, 활동 영상 등 포함 가능 |
https://www.facebook.com/LIVARTstory/app_172192522981658 https://www.facebook.com/LIVARTstory/app_172192522981658
● 접수 방법
- 자유학기제 홈페이지(www.ggoomggi.go.kr) 내 공모전 페이지 통해 접수
● 유의 사항
- 순수한 창작물이어야 하며, 제출된 작품은 반환하지 않음
- 제출한 작품의 모든 권한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귀속됨
- 제출된 작품 중 활용단계에서 추가적인 내용 수정이 있을 수 있음
- 국내외 타 공모전에 입상한 작품 및 타인의 작품을 표절한 것이 밝혀질 경우 당선은 무효화되며 법적인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수상작 결정 후에 결격 사유가 발견된 경우에는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결정을 취소 할 수 있고 차점자에게 자동적으로 상이 수여됨
※ 기타 분야별 유의사항 및 개인정보 이용 관련 유의사항은 신청서 접수시 홈페이지 하단 ‘유의 사항’란 참조
● 문의 사항
- 나에게 자유학기제란? 자유학기제지원 우수사례 관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044-415-3802)
- 자유학기제 실천 우수사례 관련
한국교육개발원 (02-3461-9062,9063,9065)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추천 수 |
---|---|---|---|---|---|
공지 | 반복적인 도배형식의 홍보글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 | 운영지원팀장 | 16.11.01 | 820050 | 0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