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 / 대외활동

공모전, 봉사활동, 연합동아리와 같은 대외활동과 취업정보를 공유하는 게시판입니다.

2016 자유학기제 우수사례 공모전

 

 

응모 자격

[나에게 자유학기제란?]

- 자유학기제 경험 학생, 학부모, 교원, 지원기관 등

※ 수기 부문(개인만 참가 가능), UCC 부문(개인 또는 단체 참가 가능, 인원제한 없음)

       [자유학기제 교과 수업 사례]

       - 2016년 자유학기 교과 수업을 담당한 교원

         ※ 개인 또는 2인 이상 팀 구성 가능

       [자유학기제 학교 운영(교육과정) 사례]

- 2016년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실제 업무를 담당한 교원             

         ※ 개인 또는 2인 이상 팀 구성 가능

 

       [자유학기 활동 운영 사례]

        - 2016년 자유학기 활동(주제선택, 진로탐색, 예술·체육, 동아리)의 편성 및 운영에 실제 업무를 담당한 교원

 

 

       [자유학기제 지원 사례]

        - 자유학기제 관련 프로그램 운영 기관 및 지원 기관

          ※ 중앙행정기관(산하공공기관 포함), 지방자치단체, 민간, 대학

 

 

응모 주제

[나에게 자유학기제란?]

① “나에게 자유학기제란?”을 주제로 자유학기제를 겪거나 준비하며 느낀 소감, 경험담, 제안 등

②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이나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진로탐색, 주제선택, 동아리, 예술·체육)을 하면서 느낀점,

    ​자유학기제를 경험하면서 변화한 나의 모습 등 관련 경험담과 자신만의 스토리 등 

 

[자유학기제 교과 수업 사례]

           ① 자유학기의 교실수업의 변화를 선도적으로 실천한 교과수업

           ② ‘수업 전 → 수업 → 수업 후’로 이어지는 교실수업 모형에 따라 이루어지는 학생 참여·활동 중심의 수업 운영

        ③ 수업 전·후 교사로서의 고민, 고민 해결 경험, 학생의 변화 등 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와 스토리 등

 

       [자유학기제 학교 운영(교육과정) 사례]

           ①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구성, 일반학기 연계 등 교육과정 운영 사례

        ② 학교의 전 교원이 협력하고 학부모와의 공감대 형성을 통한 학생의 성장과 발전에 공헌하여 자유학기를 운영한 사례

           ③ 일반학기에도 학생참여중심의 수업과 과정평가를 활성화하고 자유학기제의 취지를 살려 교육과정을 운영한 연계 사례 등

  * (제출 자료) 사례 에세이, 교육과정 운영, 지도안 및 활동지, 수업결과물 등

 

        [자유학기 활동 운영 사례]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학생희망과 참여에 기반한 ‘의미있는’ 자유학기 활동을 편성·운영한 사례

            ② 학생의 희망과 참여에 기반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노력과 운영 사례

            ③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자유학기 활동을 구성하는 등

특색있는 자유학기 활동 편성사례 등  

 

         [자유학기제 지원 사례]

             ① 학생들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자유학기제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 사례 및 각종 지원 사례

             ② 자유학기활동(진로탐색, 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지원 사례 등

             ③ 공공 및 민간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특화 체험프로그램

             ④ 도서벽지 및 농산어촌 학생들을 위한 체험프로그램

                 ※ 찾아가는 체험활동, 원격 영상진로멘토링, 유수대학 도서벽지 진로탐색캠프 등

             ⑤ 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또는 체험활동 지원 사례

             ⑥ 대학의 전문인력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및 강사 지원 사례 등

 

 

시상 내역

부문

내용

대상

시상규모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나에게 자유학기제란?

수기

교원, 학생, 학부모, 지원기관 등

최우수 4개

* 우수 6개(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상)

UCC

최우수 4개

* 우수 6개(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상)

실천 우수 사례

교과 수업 사례

교원

8개

학교 운영 사례

교원

2개

 자유학기활동운영사례

(주제선택, 진로체험, 예술·체육, 동아리)

교원

6개

지원 우수 사례

자유학기제 지원 사례

지원 기관

8개

※ 시상 내역은 공모 접수상황과 심사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응모 일정

- 접수기간 : 16.11.21(월)~16.12.15(목)

- 결과발표 16.12.30(금)

- 시상식: 자유학기제 성과발표회(’17.1.13(예정))에서 시상

 

 

제출 방법

부문

제출 자료

나에게

자유

학기제란?

수기

‣ 수기 부문 공모신청서

‣ 자유학기제 수기

- 표지 없이 A4 2~4매, 글자크기 13pt, 줄 간격 160%로 작성된 한글문서

- 원고에 사진 그림 등 이미지 포함 가능

(단 원고에 첨부된 이미지는 분량에서 제외)

UCC

‣ UCC 부문 공모신청서

‣ 광고/뉴스/드라마/다큐/애니/영화 등의 형식으로 제작된 영상

- 시간 : 3분 이내

- 파일형식 : avi. wmv. mp4

- 해상도 : 720 x 480 픽셀 이상

※ 수상작의 경우, 별도 영상 제출(1920*1080픽셀)

실천 우수 사례

교과

‣공모신청서

‣실천사례 에세이

* 표지없이 A4 3~5매, 글자크기 13pt, 줄 간격 160%로 작성된 한글문서

‣대단원 개관(약 8차시, A4 1매 분량)

‣본시 3차시 수업지도안, 활동지, 수업결과물

* A4 10매 이내, 그림 등 포함 가능, 학생·학부모의 동의가 있을 경우 동영상 제출 가능

학교 운영

‣공모신청서

‣실천사례 에세이

* 표지없이 A4 3~5매, 글자크기 13pt, 줄 간격 160%로 작성된 한글문서

‣구체적인 교육과정 운영 사례

* A4 5매 이내

자유학기 활동

‣공모신청서

‣실천사례 에세이

* 표지없이 A4 3~5매, 글자크기 13pt, 줄 간격 160%로 작성된 한글문서

‣각 차시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A4 1~2매 분량)

‣본시 수업지도안, 활동지, 수업결과물 등

* A4 10매 이내, 그림, 활동 영상 등 포함 가능

지원

우수 사례

자유학기제

지원사례

‣공모신청서

‣자유학기제 체험 프로그램 사례

* 표지없이 A4 10매 이내로 작성된 한글문서

* 그림, 사진, PPT, 활동 영상 등 포함 가능

https://www.facebook.com/LIVARTstory/app_172192522981658 https://www.facebook.com/LIVARTstory/app_172192522981658

 

 

접수 방법

- 자유학기제 홈페이지(www.ggoomggi.go.kr) 내 공모전 페이지 통해 접수

 

 

유의 사항

- 순수한 창작물이어야 하며, 제출된 작품은 반환하지 않음

- 제출한 작품의 모든 권한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귀속됨

- 제출된 작품 중 활용단계에서 추가적인 내용 수정이 있을 수 있음

- 국내외 타 공모전에 입상한 작품 및 타인의 작품을 표절한 것이 밝혀질 경우 당선은 무효화되며 법적인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수상작 결정 후에 결격 사유가 발견된 경우에는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결정을 취소 할 수 있고 차점자에게 자동적으로 상이 수여됨

  ※ 기타 분야별 유의사항 및 개인정보 이용 관련 유의사항은 신청서 접수시 홈페이지 하단 ‘유의 사항’란 참조

 

 

문의 사항

- 나에게 자유학기제란? 자유학기제지원 우수사례 관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044-415-3802)

       - 자유학기제 실천 우수사례 관련

         한국교육개발원 (02-3461-9062,9063,9065)

댓글0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반복적인 도배형식의 홍보글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 운영지원팀장 16.11.01 820050 0
Prev 1 558 559 560 561 562 563 564 565 566 567 751 Next
/ 751
/ 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