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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몰랐던 나를 찾아서-MBTI
사회인에 한 발 짝 더 가까운 위치에 도달할수록 학교생활 뿐 아니라 취업 준비에 사회생활까지 복잡한 고민만 한 바가지이다. 앞으로의 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나 자신을 알아야 한다지만 어디 그게 쉬운 일인가. 자기 자신의 모습들을 모두 녹화해서 분석하지 않는 이상, 객관적인 나 자신을 찾아내기란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여기 우리의 궁금증을 단숨에 해소시켜 줄 흥미로운 성격검사가 있다. 바로 MBTI가, 그 흥미로운 소문의 주인공이다. 복잡하고 뒤엉킨 인간의 속사정을 읽어줄 그에 대해, 한국MBTI연구소 안범현 교육부장의 도움을 받아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MBTI는 무엇일까?
MBTI 16가지 성격유형/출처 네이버 블로그 |
Myers-Briggs Type Indicator, 즉 흔히들 줄여 말하는 MBTI는 캐서린 쿡 브릭스와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 두 모녀가 칼 구스타프 융의 심리유형체계이론을 근거로 보다 쉽게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로, 현재 알려진 성격 검사 중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다. 작은 범위에서는 흥미 위주 성격 테스트에서부터 넓은 범위로는 기업체 등 진로선택을 위한 인성검사로 쓰이는 등 다양한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인간 행동의 다양성은 개인이 인식하고 판단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봄과 동시에 종잡을 수 없는 것 같이 보여도 사실은 아주 질서정연하고 일관된 경향이 있다는 데에서 출발하였다.
나는 어떤 성격유형일까?
MBTI 4가지 선호 경향/출처 한국mbti연구소 캡쳐 |
MBTI는 크게 4가지의 양극적 선호경향으로 나눠지면서 시작되는데, 여기서 말하는 선호란 왼손잡이들이 왼손잡이가 되고자 해서 된 것이 아닌 것처럼 의식하지 않았는데도 자연스럽게 마음이 가는 방향과도 같다고 볼 수 있다. 이제 선호경향을 살펴보자면 가장 먼저, 외향(E)과 내향(I)으로 나눠진다. 이는 에너지의 방향에 따라 나뉜 것으로, 에너지를 외부로 쓰는 걸 좋아하면 외향형, 안으로 쓰는 걸 좋아하면 내향형이 나온다. 외향형은 말이나 자신의 생각, 감정이 외부로 표현되는 반면, 내향형은 생각, 감정들을 안으로 보유하여 생각이 굉장히 많다. 그렇기 때문에 외향형은 생각이 나면 바로바로 말하면서 정리를 하고, 내향형은 속으로 충분히 생각한 이후에야 말을 꺼낸다. 두 번째로는 인식기능의 차이에 따라 달라지는 감각형(S)과 직관형(N)을 볼 수 있다. 감각형들은 현실적, 구체적인 정보를 좋아하기 때문에 표와 같은 데이터 수치를 굉장히 좋아한다. 반면 직관형들은 전체적 맥락이나 흐름, 가능성이나 패턴에 대한 정보를 좋아해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느낌을 따르는 유형으로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관철한다. 세 번째 선호는 판단기능에 따라서 사고형(T)과 감정형(F)으로 나뉜다. 사고형은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걸 좋아하는 원칙주의자인데 반해, 감정형은 사람의 좋고 나쁨, 주관적 가치, 사람의 정서 등을 고려하는 정서주의자의 특성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나타나는 선호는 판단형(J)과 인식형(P)인데, 이는 생활양식과 관련해 나눠지게 된다. 판단형은 일상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살아가는, 예를 들자면 꼬박꼬박 다이어리를 쓰는 걸 즐겨하는 사람들이 이에 해당된다. 반면 인식형은 굉장히 자유롭고 계획을 답답해하는 유형으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행동하는 걸 편하게 생각하는 이들이다. 이 유형들이 모두 조합되고 맞춰지면 총 16가지의 성격 유형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연구소에서는 고유한 본인의 색깔, 향기, 맛이라고 표현한다. 즉, MBTI는 자신의 본모습, 즉 고유의 색깔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발돋움이라고 볼 수 있다.
MBTI, 진실 혹은 거짓, 그것이 알고 싶다.
Q. MBTI 성격유형 분포는 나라마다 다르다
A. 정답은 YES. MBTI는 단일심리검사도구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를 보자면 외향보다 내향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이와 달리 미국과 중국에서는 외향형이 많이 나타난다는 통계가 나오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 국가마다 선호의 분포가 가지각색으로 다르게 발현되는데, 이것이 그 나라의 풍속과 문화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한다. 이를 가정이라는 작은 사회를 통해 보자면, 엄마 아빠가 어떤 성격 유형이냐에 따라 가족의 분위기나 특성이 결정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Q. MBTI로 나눠진 성격유형 별로 잘 맞는 타입이 정리된 표가 있던데, 사실인가요
A. NO. 성격유형 정보로 직장동료나 주변인들을 결정짓고 그만을 따르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사람의 행동을 결정짓는 요인은 성격유형 외에 다양한 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친구를 만났을 때에도 완전히 꼭 들어맞지는 않지만 잘 어울리는 점이 있는 것처럼, 모든 유형의 조합마다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MBTI는 단지 선호 간에 차이가 있다는 정보만을 제공할 뿐이다. 따라서 MBTI의 목적은 서로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건설적으로 사용하자는 것에 초점이 있는 것이지, 성격의 결정론에 입각한 단순한 매칭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그 조합을 완전히 믿으며 어울리는 유형만을 쫓기보다는, 주변의 사람들과 맞춰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Q. MBTI 검사를 바탕으로 한 직업군 추천은 완전히 믿을 수 있다
A. NO. 방향은 제시할 수 있지만 완전히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MBTI를 통해 나오는 직업군 추천은 어떤 유형이 어떤 직업에 종사했을 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정보를 주는 것뿐이지 그 유형은 반드시 그 직업을 해야 한다, 이런 느낌이 아니다. 예를 들어 내향형인데 영업직에 종사한다고 했을 때, 영업직은 무조건 외향형만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내향형도 조곤조곤 자기만의 스타일로 유형의 특성을 살려 신뢰감을 주는 세일즈맨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단편적으로 직업을 매칭 시키는 건 오류이다. 좋은 방법으로는, MBTI와 다른 직업검사를 종합하여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은 최고의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Q. MBTI를 활용할 수 있는 자세한 방법은
A. MBTI는 나라는 사람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검사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 자신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본다면 적성이나 직업적인 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어느 곳에서도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이를 4분야로 나누자면 일상생활 및 개인 상담, 팀 빌딩과 조직, 학교 및 교육, 연구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일상생활 및 개인 상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 내담자의 대인관계, 내담자 자신의 심리, 내담자와 가족관계의 역동 이해 등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 팀 빌딩과 조직 분야에서는 상호 간, 하부조직 간의 갈등요인을 해소할 수 있고 원활한 의사소통이나 창의적 문제해결 기술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학교 및 교육 분야에서도 이를 활용할 수 있는데 효율적 교육방법을 개발이나 진로지도, 성격유형 따른 학습동기 이해와 이를 통한 학습방법 개발, 교사와 학생 간 역동이해 등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연구 분야에서는 MBTI와 기타 심리검사 간의 관계, MBTI와 직업 적성 사이의 관계, 관련 조사 연구 등에서 활용하게 된다.
장예빈 기자 dpqls18@konku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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