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 미디어 교내 건대신문,학원방송국,영자신문에서 발행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본 게시판에 올라오는 모든 게시글에 대해 무단 복제 및 전제를 금합니다. 전체 건대신문 672 KU ABS 55 KU 영자신문 102 건대신문 [만평]1353호 만평 2019.06.16 20:40 건대신문 조회 수 : 2736 추천 수 : 0 댓글 수 : 6 최은빈 수습기자 cactushi@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비추천 목록 신고 댓글6 다위잇 19.06.17 05:50 신고 잊지 않겠습니다. 다위잇 19.06.17 05:50 신고 잊지 않겠습니다. 다위잇 19.06.17 05:50 신고 잊지 않겠습니다. 젊은총각 19.06.19 19:23 신고 잊지 않겠습니다. wwchi16 19.07.13 14:01 신고 잊지 않겠습니다. 꼬부기2 19.08.20 09:06 신고 잊지 않겠습니다. 전체 건대신문 672 KU ABS 55 KU 영자신문 102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건대신문 [칼럼]나는 누구인가? 황도수 상허교양대학 교수 ‘나’라는 자의식이 생기면, 누구나 삶의 본질에 대해서 묻기 시작한다. 나는 누구인가? 나를 둘러싼 자연은 무엇인가? 나는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는가? 사람들은 왜 같이 모여 사는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어울려 살아야 하는가? 이런 질문들은 그 사람이 살아 있다는 증거이다. 인생이 짧다는 것을 느끼고 있으며, 올바른 삶이 무엇인지를 찾고 있고, 한 번의 삶을 허황되게 살고 싶지 않은 소망을 가지고 있음을 말한다. 물론, 이런 질문을 ‘나’만 한 것은 아니다. 수많은 인류의 선배들이 같은 질문을 던졌었다. 답을 찾은 사람도 있고, 찾지 못한 사람도 있었다. 선배들이 찾은 답 중에, 어떤 답은 무엇이 궁극적인 진리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떤 답은 ‘인간이 진리를 알 수 없다’는 것이 답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었다. 선배들의 답에 마음을 실을 수 없게 되면, 우리는 갈림길에 서게 된다. 더 이상의 생각을 포기하거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질문을 계속하거나이다.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 생각하기를 포기한다. 끝없는 질문 속에서 헤매느니, 현재의 삶에 충실하겠다고 물러서거나, 어떤 종교에 귀의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런 포기가 ‘자기다운’ 삶을 보장하지 못한다. 현재의 삶에 충실하겠다는 것은 현재의 ’어떤‘ 가치관에 충실하겠다는 것이고, 종교에 귀의한다는 것은 그 종교의 ’어떤‘ 계파의 생각에 귀의한다는 것일 뿐이다. 내가 스스로의 생각을 그치는 순간 나는 ’나의 삶‘이 아니라, ’어떤‘ 누구의 삶을 살아갈 뿐이다. 나의 삶은 궁극적으로 ’내‘가 찾아갈 수밖에 없다. 끝없이 질문할 수밖에 없고, 각자의 대답 속에서 자신의 삶을 살 수밖에 없다. 진리에 도달할 수 없는 질문이라는 딜레마 속에서도, 질문을 그치지 않는 것이다. 우주가 한번 뿜은 증기이면 인간을 죽이기에 충분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우주보다 더 고귀하다. 인간은 자기가 죽는다는 것을, 그리고 우주가 자기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우주는 아무 것도 모른다. 우리의 존엄성은 사유(思惟)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파스칼, 팡세, 391). 우리 헌법은 이런 솔직한 인간들을 품고 있다. 진리를 알 수 없지만, 스스로 질문할 수 있으니 각자가 ’나‘일수 있고, 각자가 존엄하고 가치 있다는 것이다. 질문하고 있는 내가 소중하니, 생각하고 있는 상대방도 소중하고, 모두 각자가 존엄과 가치를 가진 존재인 것이다(헌법 제10조). 잘 모르고, 불완전하고, 부족하다고 해서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질문하고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으니 아름다운 것이다. 황도수 상허교양대학 교수 kkpress@hanmail.net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대신문 [칼럼]아르바이트생도 사람입니다. 신윤수 대학부 기자 대부분의 대학생이라면 한번쯤은 아르바이트를 경험해볼 것이다. 본격적인 사회로 나아가는 첫 걸음인 아르바이트는 많은 대학생들의 꿈이자 로망일 것이다. 필자 또한 더 이상 부모님의 도움을 받지 않고,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에 대학생이 되고 나서 가장 하고 싶었던 것이 바로 아르바이트였다. 부모님의 재정적 지원에서 일부 벗어나서 스스로 용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상상하니, 마치 진짜 어른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대학생이 되자마자, 바로 했던 첫 아르바이트는 생각보다 녹록치 않았다. 처음부터 점장님의 구박과 일부 진상 손님들의 행동에 아르바이트에 대한 환상은 깨져가기만 했다. 그래서 나는 이 일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인가?라는 고민을 하며 스스로 자책감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인터넷을 찾아보며 다른 아르바이트생들의 고충도 들어보니, 나만 이러한 상황에 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실제로 알바몬에서 지난 2017년에 진행한 설문조사를 보면 아르바이트생의 93%가 손님의 비매너에 상처를 받은 적 있다고 답변했다. 이 자료를 본 후, 전국에 있는 정말 많은 아르바이트생들이 하루에도 수많은 갑질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생들은 고용주와의 관계에서도 갑질을 받고 있었다. 실제로 아르바이트생 10명 중 8명은 근무 도중 고용주로부터 갑질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주변 사례를 들어봐도 최저시급이나 주휴수당 같은 정당한 근로의 대가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이 있었다. 이런 사례를 통해 아르바이트생들은 고용주와 손님에게 둘 다 치이는 슈퍼 을의 관계에 있다고 느꼈다.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나라 사회에 아르바이트생들을 존중하는 문화가 아직 많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르바이트생의 권익을 보장하기 위해 최저임금 인상, 근로기준법 강화 등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르바이트생들이 현장에서 직접 일하며 느끼는 아르바이트생들의 처우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아르바이트생은 우리 주변의 누구든지 될 수 있는 신분이다. 따라서 고용주나 손님들도 본인의 주변 사람들이 다른 어딘가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서로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한다면 지금 이 순간에도 열심히 일하는 아르바이트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아르바이트생의 아르바이트 시급은 그들의 육체적 노동 비용을 구입한 것이지, 그들의 마음까지 구입한 것이 아니다. 또한 손님들은 물건을 구입하면서 물건에 대한 돈을 지불한 것이지, 아르바이트생에 대한 갑질의 비용을 지불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다. 신윤수 기자 sys0327@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대신문 [칼럼]시선과 시야, 공감의 필요성에 대하여 최선직(문과대⋅국문18) 요 몇 년 사이 ‘공감 능력’이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되었다. 나이를 먹어 보다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게 된 탓도 있겠지만, ‘공감 능력’이라는 말과 ‘젠더감수성’이라는 말을 비슷한 시기에 접한 게 우연은 아닐 것이다. 우리 사회는 분명히 공감 능력의 필요성을 외치고 있다. 공감 능력이란 무엇일까? 공감의 사전적 정의는 ‘남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대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낌. 또는 그렇게 느끼는 기분’이다. 즉 공감 능력이란 남의 감정이나 생각을 이해, 수용할 수 있는 힘이다. 이 단어가 왜 사회의 주목을 받게 되었을까? 목이 마르면 물을 찾는 것처럼 사람이 무언가를 찾을 때는 그것이 필요하게 되었을 때다. 필자가 감히 추측하건대, 공감 능력의 결핍을 절실히 느끼게 한 사건들이 조명받으면서 우리 사회가 ‘공감’이라는 말에 주목하게 되었을 것이다. 살아가면서 지긋지긋하게 겪는 갈등과 분쟁의 해결 방안으로 공감 능력이 대두된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사회적 갈등이 팽배함에서 알 수 있듯 공감은 무척이나 어렵다. 남녀 갈등, 세대 갈등들이 그러하다. 겪어보지 않은 일은 알지 못하기에 우리는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관점에서 판단한다. 하지만 그 누구도 같은 관점을 가질 수는 없다. 살아온 삶과 경험이 다르기 때문이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취준생들이 면접 질문으로 흔히 접하는 예 중 하나가 ‘선천적 시각장애인에게 노란색을 설명하라’이다. 지난 2017년엔 문재인 씨, 안철수 씨 등 당시 대통령 후보자들의 답변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 질문의 모범적인 답변은 따뜻함, 어린아이의 천진난만함 등 구체적인 느낌을 토대로 설명하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정말 그러한가? 이에 관해 한 유튜버는 실제로 두 명의 선천적 시각장애인을 섭외해 해당 질문의 답을 구하는 영상을 게시하였다. 결과는 놀라웠다. ‘따뜻한 손길을 떠올리게 하는 색’과 ‘봄철 병아리가 떠오르는 색’이라는 두 답을 들었을 때, 한 사람은 양쪽을 비슷한 정도로 공감한다고 말했고 한 사람은 후자의 답이 더욱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어떤 사물이 노란색인가 하는 의문을 해결해주는 답이라는 평가였다. 해당 영상의 댓글은 온통 의외라는 반응이었다. 물론 이는 아주 적은 숫자의 답변이기에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관점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어째서일까? 필자를 비롯한 많은 비장애인들이 자신만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병아리는 노란색이지만 본 적이 없으니 알지 못할 거야. 그런 선입견 때문에 때로는 개인의 느낌보다 구체적인 사례가 도움이 될 수도 있음을 간과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공감엔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나만의 세상에서 벗어나 상대방의 세상을 들여다 보려는 노력이. 그렇게 우리가 진정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사회가 한층 평화로워지리라고 필자는 믿는다. 최선직(문과대⋅국문18) kkpress@hanmail.net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대신문 [칼럼]거창한 감정이 아니라 기쁨, 슬픔과 같은 감정인 외로움 정지원 대학부 기자 사람들은 바쁘게 살아가면서 다양한 감정을 느낀다. 신기한 것은, 바쁘게 살아가는 와중에도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느낀다는 것이다. 외로움의 사전적 의미는 ‘홀로 되어 쓸쓸한 마음이나 느낌’이다. 이 정의처럼 우리는 대체로 혼자가 되었을 때 외로움을 느낀다. 학기 중이라면, 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같이 놀러도 가고 같이 공부도 하고 여러 가지를 하며 많은 시간을 보내곤 한다. 그렇지 않고 혼자 있을 때는, 약간의 쓸쓸함을 느끼게 된다. 또한, 혼자 방에서 아플 때 가장 서럽다는 것을 대부분의 자취생이나 기숙사생들을 이해할 것이다. 서럽다는 감정도 외로움의 한 부분이겠지. 이처럼 어떠한 상황에서든 외로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정의하기는 어렵다. 사실 필자는 집을 떠나 기숙사에서 생활한 지 오래되어 이런 생활에 적응되었다고 생각하였음에도, 아직도 외로움을 느끼곤 한다. 아마 외로움은 평생 적응할 수 없는 감정이 아닐까 싶다. 이런 외로움에 대해 우리가 깊이 생각해본 적은 있을까. 종종 자신은 혼자인 외로움도, 사랑의 외로움도 느끼지 않는다며,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거창한 것이라 여기는 사람들이 존재하곤 한다. 외로움도 감정의 일종일 뿐인데 왜 거창한 것이라 여기는가. 남들과 달리, 자신이 생각했을 때 외롭다고 생각하면 그 또한 외로움인 것이다. 여러 사람과 시간을 보내는 중, 그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자신을 보고 외롭다고 느낄 수도 있는 것이다. 만일 연인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연인과 있는 시간이 공허하고 외로울 수도 있는 것이다. 외로움이란 기쁨, 슬픔과 같이 다양한 상황에서 쉽게 직면할 수 있는 감정이다. 혼자가 되었을 때의 외로움을 예로 이야기해보자. 처음에는 쓸쓸함을 느끼지 못하겠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고 보면 혼자에서 벗어나 여러 사람과 함께 어울리고 싶은 마음이 찾아올 것이다. 아무래도 혼자 있어서의 외로움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부터 깰 수 있는 것이 아닐까.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 조화를 이루며 나에게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좋다. 외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를 위한 시간이니까 말이다. 사람마다 외로움을 느끼는 상황도, 외로움의 크기도 전부 제각각이기에, 외로움을 이겨내는 방법은 다양할 수밖에 없다. 어떠한 행동을 하면서 행복해지거나 쓸쓸함이라는 것을 잊을 수 있는 방법이라면, 그것은 자신만의 외로움을 이겨내는 방법이 될 것이다. 한 번쯤은 자신이 어떠할 때 외롭다고 느끼는지, 이 쓸쓸함과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 나 자신을 위해 나는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어쩌면 외로움은 항상 우리의 곁에서 우리의 빈틈을 노리고 있는 건 아닐지. 우리의 빈틈을 외로움이나 쓸쓸함이 아닌 행복과 기쁨으로 채우는 것은 어떠한가. 정지원 기자 wldnjs1504@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대신문 [학술]식물은 추위나 가뭄을 어떻게 견뎌 낼까요? 우리 대학 윤대진 교수 연구팀, 분자수준에서 첫 규명 윤대진 교수(KU융합과학기술원 의생명공학과) 우리 대학 윤대진 교수(KU융합과학기술원, 의생명공학과) 연구팀이 지난해 식물이 추위를 견디는 과정을 첫 규명 한데 이어 올해에는 세계 최초로 식물이 가뭄을 견디는 과정을 분자수준에서 규명했다. 이번의 연구결과로 환경재해에 견딜 수 있는 식물체 개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번 호에서는 식물이 어떻게 주어진 환경을 견디어 내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급속한 산업화와 기후변화에 따른 심각한 환경변화 및 기후 온난화와 식량부족 문제는 인류생존을 위협하는 가장 중요한 현안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산업혁명 이후 석탄, 석유 등 화석에너지의 과다한 사용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크게 상승하게 했고, 무분별한 개발과 산업화는 결과적으로 지구 온난화, 사막화, 기상변동 등의 심각한 환경문제를 초래하게 됐다. 또한, 날로 악화되는 환경문제는 세계적인 식량난 또한 동반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의 경우도 식량자급률이 30%를 밑도는 수준이며, 세계 인구 1인당 곡물생산량은 1980년대 중반부터 감소하여 지금과 같은 추세로 인구가 증가한다면 몇 년 이내에 세계의 절대 식량이 부족하게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식물이 유전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총생산량을 100%로 보았을 때 실제 생산량은 21%에 불과 하며 그중 대부분은 가뭄, 냉해, 염해 등을 비롯한 환경스트레스에 의해 손실되게 되며 이는 작물총생산량의 약 70%에 달한다. 따라서 이러한 손실을 단 1%만 줄일 수 있다고 하더라도 미래 인류가 당면할 식량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식물은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주어진 환경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생존을 위해서 이들 스트레스에 견뎌야 한다. 따라서 식물이 어떻게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어떠한 생체방어 시스템을 작동해 스트레스에 견딜 수 있는가를 규명하게 되면 재해저항성 식물체를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식물환경스트레스 저항성 기작을 연구하고 있다. 윤교수 연구팀은 환경스트레스 신호전달 체계에 관여하는 핵심유전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애기장대 (Arabidopsis)유전학 시스템을 사용했다. 애기장대는 전체 유전체의 size가 적고, 세대간격이 짧을 뿐만이 아니라, 형질전환이 간편하기 때문에 식물연구자들이 널리 이용하고 있는 모델 식물체이다. 윤대진 교수는 2004년에 미국 Purdue대학교에 현지 연구실을 설치했고 세계최대의 온실 (green house)시설을 이용해 환경 스트레스 저항성에 이상을 보이는 돌연변이체를 대량 작성하고, 환경스트레스에 이상을 보이는 변이체를 선발하여 이들로부터 해당 유전자의 확보 및 기능해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식물이 추위를 견디는 과정 규명 생물체가 유전자(DNA)를 발현하기 위해서는 전사조절인자를 비롯한 DNA 결합단백질이 DNA배열에 접근하기 용이해야 한다. 하지만 진핵생물의 경우 염색질에 의해 DNA가 덮여진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염색질 구조변화를 통해 DNA를 일시적으로 노출돼야 한다. DNA결합단백질이 표적DNA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염색질의 구조 변환 과정을 염색질 재구성이라 하는데 윤 교수진이 분리한 돌연변이체는 이러한 염색질의 구조변화에 이상을 초래해 추위를 감지할 수 없는 돌연변이체였다. 따라서 이러한 돌연변이체로부터 유전자를 분리하고 생화학적, 분자세포생물학적 및 유전학적인 방법 기능해석을 행한 결과 그림과 같이 식물이 추위에 견디는 과정을 분자수준에서 규명할 수 있었다. 식물이 염색질의 구조변화를 통하여 추위저항성 유전자를 활성화하는 과정 추위 스트레스가 없는 평상시에는 호스15(HOS15)단백질이 히스톤 탈아세틸화 효소 (HD2C)와 복합체 (보조 억제자 복합체)를 형성해 히스톤3(H3)을 탈아세틸화해 고도로 집적된 형태의 염색질(불활성염색질)을 만들어 추위저항성에 관여하는 콜유전자 (COR gene)의 발현을 억제하고 있다. 그러나 추위가 오게 되면 호스15단백질이 이를 감지하게 되고 단백질 분해에 관여하는 유비키틴이3라이가제(CUL4-DDB1-HOS15)로 작동해 기질인 히스톤 탈아세틸화 효소(HD2C)를 분해시키게 된다(CRL4HOS15에 의한 분해). 그러면 히스톤(H3)이 아세틸화효소(HAT)에 의해 아세틸화(Ac)) 되게 되고 이로 인해 염색질이 풀린 구조인 활성염색질로 변화된다. 이로 인해 추위저항성에 관여하는 콜유전자(COR gene)의 프로모트부위가 노출되게 되고 여기에 콜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전사조절인자(CBFs)들이 결합(보조활성자 복합체)하게 돼 콜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키게 되며 궁극적으로 식물은 냉해저항성을 가지게 된다. 식물이 가뭄을 견디는 과정 규명 식물이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ABA를 합성되고 신호전달물질로 작용해 생체방어유전자를 활성화하며 이를 통해 기공의 개폐를 조절함으로서 수분의 증발을 막고 이를 통해 건조한 환경에 견딜 수 있게 된다. 건조스트레스 호르몬인 ABA에 의해 매개 되어지는 신호전달과정에는 인산화효소(Kinase)인 OST1단백질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OST1은 역할을 수행한 뒤에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분해돼 평소의 수준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이를 둔감화 (desensitization)라고 한다. 이러한 둔감화는 OST의 활성화에 의한 흥분상태 지속으로 인해 초래되는 부작용을 세포가 방지하기 위한 생체의 자기 보호 기능이라고 할 수가 있다. 윤 교수팀은 식물이 건조한 환경에 처하게 됐을 때 식물세포에 존재하는 단백질들이 어떻게 변화된 환경을 인식하며 신호를 전달하는지를, 그리고 생성된 신호를 어떻게 소멸함으로써 스트레스방어와 생육에 균형을 맞춰 항성성을 유지하는지에 관한 전 과정을 분자수준에서 규명했다. OST1이 활성화돼 식물이 건조한 환경에서 저항성을 갖게 되는 과정 그림설명 (A) 식물이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Abscisic Acid (ABA)를 합성하고 이렇게 합성된 ABA는 수용체인 PYR에 결합하여 건조신호를 활성화는 인산화효소인 OST1의 활성화를 방해는 탈인산화효소인 ABI를 OST1으로부터 격리시킨다. 이렇게 되면 OST1은 활성화돼 하위에서 작동하는 전자조절인자들을 활성화시켜 건조에 저항성을 보이는 유전자들을 활성화하게 돼 식물이 건조한 환경에 견딜 수 있게 된다. (B) 그런데 이렇게 활성화된 OST1은 그 역할을 수행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분해돼 신호를 소멸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세포가 항상 흥분상태로 존재하게 돼 항상성을 유지할 수 없고 비정상적인 상태로 놓이게 돼 궁극적으로는 죽음에 이르게 된다. (C) OST1이 활성화된 식물체는 건조저항성을 가진다. 본 연구로 ABA를 매개로 하는 건조신호전달의 핵심단백질인 OST1의 생성과 소멸에 관여하는 전 과정을 분자수준에서 규명함으로서 건조에 저항성을 가진 식물체를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향후 전망 그동안 식물환경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는 생리현상연구를 중심으로 행해져 왔으나, 윤 교수 연구팀이 식물환경스트레스에 관한 신호전달연구를 분자수준에서 수행해 본 연구 분야를 세계적으로 선도하게 됐으며 학문적 수준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앞으로 윤 교수연구팀이 규명한 연구 원리를 토대로 미래 인류의 식량안보 및 환경재해방지에 공헌할 식물체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대진 교수(KU융합과학기술원 의생명공학과) kkpress@hanmail.net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대신문 [보도]우리 대학, 전국학생테니스선수권대회에서 준우승, 3위 차지 신산희 남자부 개인 단식 준우승, 대학대항전 3위 전국학생테니스선수권대회에서 남자 단식 준우승을 차지한 신산희/출처 한국대학테니스연맹 지난 8월 1일부터 9일까지 제74회 전국학생테니스선수권대회 겸 2019년도 전국대학대항테니스대회 및 제7회 대학연맹회장배테니스대회가 상주 시민운동장에서 개최됐다. 신산희(사범대·체교16)가 남자 단식에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또한, 대학대항전에서 3위를 기록하며 이번 대회에서 우리 대학은 총 2개의 부문에서 입상했다. 신산희는 결승에서 2019 나폴리 하계유니버시아드에서 합을 맞췄던 명지대학교의 홍성찬과 금메달을 두고 다퉜다. 신산희와 홍성찬 모두 결승까지 한 세트도 내주지 않고 올라오며 우승 후보의 저력을 보여줬다. 신산희는 홍성찬을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줬지만 1세트를 6-1로 내줬다. 이어진 2세트에서도 6-2로 내주며 준우승 트로피를 들었다. 대학대항전에서 우리 대학은 △신산희 △이동현(글로컬캠퍼스 의생대·생활체육17) △한성용(사범대·체교18) △이원석(사범대·체교19)이 출전했다. 16강에서 부산대학교를 3-0으로 제압했다. 4강 티켓을 두고 한국체육대학교와 8강에서 만났다. 예상과 달리 우리 대학이 먼저 2세트를 따냈다. 이어 한국체육대학교가 기권하며 4강에 진출했다. 4강에서 울산대학교에 3-0으로 패하며 3위를 기록했다. 신산희는 "날씨가 너무 더워서 힘든 대회였고 결승에서 꼭 이겨보고 싶은 상대였는데 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많이 느낀 경기였다"고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4학년이고 주장이다 보니 단체전에서 우승하고 싶었는데 3위를 해서 아쉬웠지만 더운 날씨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시합해준 후배들에게 고맙다"며 대회 소감을 전했다. 이어 "국내에서만 잘 하는 선수가 아닌 국제대회 무대에도 경쟁력 있는 선수가 되고 싶고 내년에 국가대표에 선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목표를 밝혔다. 가동민 기자 syg100151@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대신문 [만평]1353호 만평 최은빈 수습기자 cactushi@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대신문 [사설]권력기관 개혁, 정쟁 아닌 삶의 문제다 얼마 전부터 검찰과 경찰의 수사권 조정 문제가 신문 1면과 방송 헤드라인에 자주 오르내린다. 정치권에선 이 사안을 두고 여야가 대치하면서 국회 일정이 공전하고 있다. 이런 정쟁 가운데 검찰과 경찰은 수사권을 누가 더 가져가고, 덜 가져가느냐를 둘러싸고 양보 없는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런 모습은 기시감(旣視感)이 크다. 십수 년 전부터 수사권 조정을 놓고 두 기관은 싸웠고, 국회는 그때그때의 시류를 살펴 법안을 손질하다, 돌려놓다를 거듭했다. 통상 대학생과 시민의 입장에서 이 문제는 ‘관심 밖’이다. 수사권 조정이라는 이슈를 대하는 관념은 ‘흔한 정쟁의 소재’, ‘검찰과 경찰의 부단한 밥그릇 싸움’ 정도일 경우가 많다. 수사권 문제를 다루는 신문과 방송의 보도 역시 알아듣기 어려운 법률용어 투성이이거나 여야 또는 검경이 사활을 걸고 다투고 있다는 내용 정도로 압축된다. 일반인들로부터 ‘관심 밖’ 취급을 받는 게 어찌 보면 더 자연스러울 지경이다. 하지만 무관심이 심해질수록 일반인들이 손해를 본다는 점이 문제다. 권력기관의 힘 나누기가 신중한 검토 없이 이뤄지면, 부작용은 언제든 일상의 문제로 침투한다. 살아가면서 죄지을 일 없으니 괜찮다고 할 수 있겠지만, 사건의 피해자가 되거나 억울한 가해자가 될 가능성은 자신의 준법의지와 무관할 때가 꽤 많다. 인터넷 사이트에 구직 글을 올렸다가 무역업체에서 수금사원을 찾는다고 해서 채용된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은 무역업체를 가장한 보이스피싱 조직의 ‘인출책’으로 지목돼 수사를 받았고, 공범으로 재판까지 넘겨졌다. 결국 법원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지만,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의 1차 수사와 검찰의 2사 수사를 견뎌야 했다. 신분을 위장한 범인에게 현금 사기를 당했지만, 범인을 좁힐 단서라고는 거의 없는 피해자의 입장이 돼 보자. 검찰에 고소장을 냈는데, 사건은 어느새 경찰로 이관돼 있고 증거 부족으로 경찰이 사건을 종결해 버린 뒤로는 검찰에 재수사를 호소할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다. 이는 국회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절차로 넘어간 수사권 조정 법안이 엉성하게 통과되면 벌어질 만한 일이다.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못한 채 이른바 ‘권력의 하명수사’를 한다는 오명을 쓴 검찰을 개혁할 방안으로 논의된 방안 중 하나가 수사권 조정이다. 그런데 입법의 결과는, 소수의 비리 사건만이 아니라 법적 문제를 맞닥뜨린 서민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난다. 수사권 조정이 검찰의 힘을 빼는 쪽에 초점을 둘 게 아니라 국민의 삶과 권리 보호에 주안점을 둬야 하는 이유다. 수사권을 누가 더 가져가는지가 아니라 수사권 행사에서 권한 남용이 있는지를 논의해야 할 것이다. 억울한 피해자, 피의자가 없도록 사법절차 곳곳에서 경찰·검찰·법원의 권한을 배분하고, 견제하도록 하는 데 지혜를 모으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권력기관 개혁을 정쟁 사안이나 이권 다툼으로 여길 것이 아니라 삶의 문제로 여기고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정치권이나 국가기관은 복잡하게 얽혀 풀기 어려운 정책 현안을 다룰 때 여론의 냉소와 무관심을 내심 반가워할지도 모른다. 정략적 셈법이나 무사안일 속에 엉성하게 땜질 된 법은 어느 순간 국가가 내 억울함을 합법적으로 외면하게 해 주는 제도가 돼 있을 수 있다. 건대신문사 kkpress@hanmail.net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대신문 [사설]대학 언론의 위기 매년 학보사의 수습기자를 모집할 때마다 ‘쇠퇴하는 대학 언론’ 등 대학 언론의 위기를 나타내는 말들이 나오곤 한다. 대학마다 구조는 다르지만 현재 많은 대학에서 학보사, 방송국, 영자신문, 교지 등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 언론이 처음 나왔을 때는 학교의 정책을 알리는 데에 초점을 뒀다. 하지만 학생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대학생이 직접 신문에 참여해 학생들의 의견을 담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이전이기 때문에 대부분 종이 신문을 통해 정보를 얻었다. 기성 언론은 국가에 검열을 당해 사람들에게 신뢰를 잃어 갔다. 그에 비해 대학 언론은 검열을 피해 보도할 수 있었고 이에 대학생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도 신뢰를 쌓아가며 대학 언론이 활성화됐다. 하지만 점점 대학가의 운동권 분위기가 줄어들면서 자연스레 대학 언론은 찬밥 신세가 됐다. 구조적인 문제, 양질의 기사 부족, 종이 신문 수요 감소 등의 이유로 대학 언론이 위기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것 같다. 학교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대학 언론은 대학본부로 속해 있고 대학본부로부터 예산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학보사의 경우 대학 총장이 발행인이고 총장의 위임에 따라 주간교수가 신문 발행을 총괄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대학본부는 학교를 홍보할 수 있는 기사가 실리기 원하고 학교에 비판적인 기사를 막기 위해 신문 발행에 간섭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이로 인해 대학 언론이 학교 홍보기관으로 오해하는 사람들도 있을 만큼 대학언론의 신뢰가 떨어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이 발달되면서 많은 기사들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돼 독자들의 눈 또한 높아졌다. 확실히 학생 기자가 보도하는 기사와 현직 기자들이 보도하는 기사는 차이가 난다. 그래서 독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대학 언론은 외면당한다. 종이 신문의 수요가 감소한 것도 대학 언론 쇠퇴의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지금 종이 신문을 찾아보기 힘들다. 인터넷을 이용해 빠르게 기사를 읽을 수 있다. 그에 비해 현저히 느린 것이 대학 언론의 한계다. 신문이나 잡지의 경우 1주, 격주 혹은 한 달 간격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신속성이 떨어진다. 그리고 배포대의 수가 적은 대학들도 있어 접근성이 떨어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이용해 독자들에게 더 가까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학 언론이 다시 학생들을 비롯한 학교 구성원들에게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대학 언론만의 특색을 살려한다. 대학 언론과 기성 언론의 큰 차이가 있다. 대학 언론은 대학생의 시각에서 보도할 수 있다. 그리고 아카데미즘이 있다. 아카데미즘과 저널리즘을 결합한 기사를 통해서 대학 언론의 정체성을 구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대학 언론은 학교본부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또한 학생들만을 위한 것도 아니다. 대학 언론은 학생, 교수, 교직원 등 대학 구성원 전체를 위기 때문에 균형 있는 보도를 해야 한다. 건대신문사 kkpress@hanmail.net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대신문 [칼럼]점점 비싸지는 문화생활, 이대로 가도 괜찮을까? 문예림(문과대·미컴18) 과거에 뮤지컬, 연극은 일반 사람들이 즐기기보다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이른바 마니아층들이 즐기던 문화였다. 이에 반해 상대적으로 영화는 더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보고싶다면 언제든지 볼 수 있는 대중적인 문화 생활의 창구였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우리가 즐겨보던 영화 마저도 2~3,000원씩 인상되었고, TV에서 광고하는 뮤지컬은 대부분 대극장 뮤지컬로, 비싼 자리의 티켓은 10만원을 훨씬 웃돈다. 정부에서 주 52시간제로 직장인들의 워라밸 (Work & Life Balance)을 보장하고,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하여 시민들의 문화생활을 증진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비싼 티켓값과 영화값에 지갑을 열기 쉽지 않은 것이 실정이다. 필자는 대극장 뮤지컬을 몇 번 본 경험상 앞자리가 아니면 극에 집중하기 힘들어 비싼 가격이라 해도 앞에서 보는 편인데, 가장 좋은 자리인 ‘VIP석’은 14만원에 팔리고 있다. VIP석보다 한 단계 낮은 R석이라 해도 12만원이라는 상당한 금액이다. 그렇기에 만약 4인가족이 다같이 대극장 뮤지컬을 보러 간다고 하면 40만원 이상이 지갑에서 빠져나가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서 가족들이 함께 즐길 만한 문화생활은 주로 영화, 혹은 전시 같은 경우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다수다. 물론 뮤지컬은 대학로와 같은 소극장에서도 볼 수 있다. 필자도 대학로에서 연극과 뮤지컬을 몇 편 봤었는데, 확실히 대극장과 비교했을 때 무대 장치나 음향 면에서는 스케일에서 차이가 나지만, 관객과 배우가 더 소통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필자는 얼마 전 대학로 TOM시어터에서 공연하고 있는 뮤지컬 <더 픽션>을 보고 왔다. 3열에서 봤고 가격은 41,000원 이었다. 그렇게 싼 가격은 아니어서 어느정도 기대를 하고 봤는데, 생각보다 기대 이상이었다. 역시 중소극장의 묘미는 배우들의 얼굴을 가까이서 볼 수 있고, 그들의 감정이 우리에게 더 잘 와닿는다는 것이다. 여기서 주목 할 점은 배우는 단 세 명 이었지만 에너지는 그 이상이었고, 감동도 배로 다가왔었다. 필자는 이 날 <더 픽션>이라는 작품을 알게 되어 매우 기분이 좋았고, 뿌듯한 하루였다. 어떤 이들에겐 문화생활이 그저 사치로 여겨질 수 있다. 다른 일들에 치여 숨 쉴 틈 없는 삶에서, 문화생활은 고된 현실에서 벗어나 다른 세상으로 여행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필자는 확신한다. 문화생활을 즐긴다고 해서 결코 손해볼 일은 없다는 것을. 문화의 발전을 위해서, 티켓값은 반드시 더 저렴해져야 한다. 단순히 예술을 더 싼 가격에 접하고자 하는 마음이 아닌,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만약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지만, 가격이 부담되는 사람들은 다양한 할인이 있으니 찾아보고, 문화가 있는 날의 혜택도 많이 받았으면 좋겠다.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우리가 더 많이 관심을 가지고,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다. 문예림(문과대·미컴18) kkpress@hanmail.net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제목+내용 댓글 닉네임 쓰기 Prev 1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83 Next / 83 GO / 83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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