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 미디어

교내 건대신문,학원방송국,영자신문에서 발행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본 게시판에 올라오는 모든 게시글에 대해 무단 복제 및 전제를 금합니다.

새 학기가 시작됐다. 1학기의 시작과 2학기의 시작을 굳이 구분하자면 1학기에는 좀 더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가 많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이제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맞닥뜨릴 새내기들에게는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기회가 참 많다. 고등학교 때보다 좀 더 유기적인 선.후배 관계, 친구보다는 더 많이 쓰이는 ‘동기’라는 단어. 흔히 남중.남고, 여중.여고를 다녔다고 하는 친구들에게는 특히 새로운 관계들을 많이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사람 인(人)’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본래 두 사람이 함께 있어야 비로소 사람이 만들어진다는 의미라고 말하는 이도 있는 것처럼 사람은 인생을 살면서 수많은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심지어 죽음이라는 문턱 직전 까지도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인간관계에 중요도의 유무에 대한 논의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어느 순간이던 정말 마음이 맞고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런 사람이 연인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정말 좋은 ‘막역지우(莫逆之友)’일 수도 있다. 정말 마음이 맞는 사람을 만날 때면 삶을 공유하기도하며 오래오래 공유하고 싶어지기도 하다. 그 사람이 특히 사랑하는 연인이라면 감정을 쏟으며 ‘내 살에 일부를 떼어 줄 수 있을 만큼’ 좋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관계를 맺다보면 답답함을 느낄 때도 있고 상처를 받을 때도 있다. 결국 어느 순간 서운함이라는 이름으로 ‘작은 상처’를 받고 그 상처가 커져 마음에 ‘큰 응어리’로 변할 때도 있다.

 

그래서 혜민스님은 이런 말씀을 하셨다.“인간관계는 ‘난로처럼’ 너무 가깝지도 너무 멀지도 않게” 자신이 불에 데일만큼까지 거리를 좁히지 말고, 그렇다고 관계 유지가 힘 들어질 때까지 거리를 두지 말라는 뜻이다. 한마디로 인위적인 감정에 대한 통제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하지만 감정은 통제하는 순간 아프다. 자신이 데이지 않도록 통제하려는 그 순간조차도 우리는 괴롭다. 그러면 도대체 어떤 것이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일까?

 

인간관계는 두 사람이 만드는 것이다. 인간관계를 맺는 사람들은 ‘시행착오’를 겪기 마련이다. 이 때 내가 내 감정을 통제하지 말고, 상대방도 상대방의 감정을 통제하지 않게 하자. 좋아한다는 감정 자체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인지 모르기 때문에 애초에 그런 것을 통제한다는 것이 모순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 대신 시행착오 과정에서 자신이 먼저 용기 내어 상대방과 소통하며 맞춰보자. 그러면 그 사람도 당신에게 맞출 것이다. 그러다 보면 통제하지 않아도 서로 적정선을 찾게 된다. 그것이 진짜 좋은 인간관계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인간관계는 항상 ‘조정 중’에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알고 있다. 그 조정의 끝이 아 름답다는 걸.

 

최의종 편집국장  chldmlwhd731@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3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Prev 1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83 Next
/ 83
/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