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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투스 이용한 타 대학 사례 등 참고해 이용자 불만해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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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출결 시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화면

2학기부터 전면 시행된 스마트 출결제도가 시행한지 한 달 여가 지났지만, 도입 의도와 달리 불편함이 계속되고 있다는 의견이 교수와 학우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다. 2학기에 기존의 오프라인 출석제도를 스마트 출결제도로 전면 교체한 것은 너무 성급한 일이 아니었느냐는 지적인 것이다.

 

김유빈(문과대·철학18) 학우는 스마트 출결제도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 시간을 단축하려는 취지는 좋았지만, 서버 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오히려 출석하기가 쉽지 않을 때가 많다”고 토로했다. 덧붙여 김 학우는 “스마트 출결제도로 인해 학생들이 출석만 하고 수업은 듣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에 교수와 학생의 신뢰 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학우들의 불편함은 학우들의 움직임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수의과대학 한 학우는 ‘간편 출석’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제작, 배포해 바로 실행시키면 로그인된 e 캠퍼스로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타 대학의 경우 전자출결 시스템 도입 과정에서 블루투스를 이용해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게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중앙대의 경우 'e-ID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e-ID 애플리케이션 출석 인증 방식’은 강의실 내 설치된 블루투스 비컨을 통해 학생의 입실이 확인돼야만 출석이 인정돼 '공정하고 간편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인하대의 경우에도 'U check plus 애플리케이션’에서 GPS나 블루투스를 이용해 학생의 위치가 확인되면 출석이 인증돼 학생들이 불편함이나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학사지원팀은 출결제도 전면 교체에 대해 “스마트 출결제도에 있어 불편해하는 교수님이 계실 수 있어 현재 배려차원에서 오프라인(종이 활용) 출석도 병행할 수 있게 해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출결 서버 관리를 담당하는 이윤성 과장은 “스마트 출결 시스템의 서버 관리의 경우 프로그램 업체나 학교 내에서 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려고 있다”며 “아직 스마트 출결 시스템이 시행 초기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부족한 면이 있다면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지은 기자  emily9090@konku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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